Skip to main content

[영국] 이O연_University of Leeds_2024학년 1학기 파견 ­

Submitted by Editor on 27 December 2024

I. 교환 프로그램 참가 동기

             해외를 여행이 아닌 목적으로 장기 거주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지내며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실제로 경험해 보고 싶어 교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II. 파견대학 및 지역 소개

1. 파견대학/지역 선정 이유

     파견 대학은 영국 리즈였습니다. 영국이란 나라의 문화를 너무 좋아했기 때문에 영국으로 교환을 가기로 했고, 중에서도 어떤 대학으로 교환 학생을 신청할까 고민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런던으로 가고 싶어 하지만, 저는 스코틀랜드와 영국 근교 문화를 경험하고 싶었기에 중북부 지방에 위치한 리즈로 교환학생을 신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 파견대학/지역 특징

        University of Leeds는 리즈 지역에 위치한 국립 대학으로, 다양한 인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인 비율이 높아 아시아학 강의가 많이 열립니다. 리즈 자체에는 크게 즐길만한 유희거리는 없지만 한국의 대전 같은 느낌이라 교통의 중심지이기에 영국 북쪽으로, 남쪽으로 여행을 가기에도 대단히 편안한 곳입니다.

 

III. 출국 전 준비 사항

1. 비자 신청 절차

           영국은 6개월 이하 거주시 비자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자 신청이 되지 않는 관계로 아르바이트도 불가능합니다.

2. 숙소 지원 방법

           기숙사에 지원하라는 안내 메일이 학기 2~3주 전에 오게 됩니다. 기숙사가 서울대와 달리 교내에 있는 것과 교외에 있는 것이 있고, 각 기숙사 별로 시설이나 비용, 학교까지의 거리가 천차만별이므로 모든 사항을 꼼꼼히 따져보고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파견 대학 지불 비용(student fee, tuition fee, 기숙사 비용 등)

             따로 student fee나 tuition fee는 없었습니다. 서울대에 지불하는 등록금이 전부였고, 기숙사 비용은 각 기숙사 별로 달라 대부분 월 120~200까지 다양했던 것 같습니다. 대부분 총 금액은 500~700만원 내외인 것 같습니다.

4. 기타 유용한 정보

           메일이 굉장히 늦게 오고, 행정처리가 정말 느립니다… 1주일 정도는 기다려야 답이 오니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보내고 그냥 잊고 계세요…

 

IV. 학업

1. 수강신청 방법

           수강신청은 놀랍게도 수기입니다. 구글 폼과 비슷하게 자신이 듣고 싶은 과목을 적어서 제출하면 학교 측에서 그것을 학교 홈페이지에 등록해 줍니다.

2.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제가 수강한 과목은 Japanese Cinema in the world, Classical Chinese, 그리고 Topics of Asian Pacific Society입니다. Japanese Cinema in the world는 일본의 영화뿐 아니라 한국, 중국의 영화도 다양하게 다루기 때문에 꽤나 즐겁게 수강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학습 방법

             대부분이 에세이여서, 논문이나 에세이를 열심히 읽고 썼던 것 같습니다.

4. 외국어 습득 요령

           다행히 영국은 영어권 국가여서, 따로 외국어를 공부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5. 기타 유용한 정보

           영어 논문을 찾을 때는 Google Scholar 이용하세요! 괜찮은 논문이 많습니다.

 

V. 생활

1. 가져가면 좋은 물품

           생각보다 요리할 일이 많습니다. 코팅된 팬이나 젓가락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코인 육수나 기본적인 향신료 (고춧가루, 고추장 등등) 가져가시면 한식 그리울 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2. 현지 물가 수준

             현지 물가는 어마어마하게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외식을 한다고 하면 1인당 25,000원 정도는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식료품, 생활용품 값은 저렴하기 때문에 대부분 요리를 해먹는 편이긴 합니다.

3. 식사 및 편의시설 (식당, 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식당은 학교 주변에 저렴한 버거, 샌드위치 집이 많아 자주 애용했습니다. 의료의 경우에는 대부분 병원을 가지 않고 타이레놀이나 에드빌 먹고 버티는 것 같긴 합니다. 아무 래도 비용이 너무 높고 버스를 타고 오래 가야하다 보니 치안이나 접근성이 좋지 않아  이용하지 않습니다. 통신의 경우 현지 유심을 사용하는데, 저는 3(three)을 사용했습니다.

4. 학교 및 여가 생활 (동아리, 여행 등)

             동아리로는 사격회에 들어갔습니다. 서울대에서도 사격회의 일원이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easter break가 3월말 ~ 4월말에 1달 정도 있는데, 그 기간에 북유럽과 동유럽을 여행하고 영국 중북부 지역으로 여행을 다녔습니다.

5. 안전 관련 유의사항

             리즈는 대학도시이기 때문에 기차역 ~ 학교까지는 클럽에서 밤새도록 노는 학생들도 많고, 기숙사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위험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 지역   을 벗어나면 강간 살인도 비일비재하게 일어났다는 소문이 들릴만큼 어둡고 위험한 길도 많고, 특히 화물 트럭이 많이 다니기 때문에 차가 없다면 도보로 이동가능한 지역만 다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한 번쯤 외국에서 살아보고 싶다면 이보다 좋은 경험이 있을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 걱정되신다면, 학내 장학금이나 교외 장학금도 많이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고요. 더불어 유럽 쪽에서 교환을 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 다니기에 더할 나위 없는 기회이니 꼭 누리시기 바랍니다.

View Count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