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호주_University of Melbourne_김한얼

Submitted by Editor on 5 November 2014

 

 

 

 

파견기간

20141학기

 

교 환 학 생

귀국 보고서

소 속

영어영문학과

 

파견국가

호주

성 명

김한얼

파견대학

University of Melbourne

작성일

2014.8.29

 

I. 파견대학

 1. 개요

 멜버른 대학교는 1853년도에 설립되었고, 호주 8대 명문대 그룹인 Group of Eight의 일원입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1) 수강신청 방법

멜버른 대학교에서는 한 학기에 최소 3개 그리고 최대 4개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멜버른 대학교 교환학생 승인을 받고 나면 자신이 속한 단과대의 Student Adviser로부터 수강신청 안내 메일을 받습니다. 메일에 첨부된 매뉴얼에 따라 수강할 과목을 정하고 Student Adviser에게 수강하고 싶은 강의 목록을 승인을 받으면 됩니다. 개강하기 전 열리는 수강신청 OT에서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강의 목록을 확정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기에 참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강신청은 개강하고 나서 1주일 정도까지 수강신청 사이트와 Student Adviser를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한국과 다른 점은 각 강의의 tutorial 수업의 시간이 하나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 중 자신이 원하는 시간의 수업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멜버른 대학교에서 수강신청은 Student Adviser와 상담을 통해 진행이 되고 학생이 듣고 싶은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조정해주기에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 기숙사

멜버른 대학교에는 11개의 기숙사(residential college)가 있습니다. 각각의 기숙사마다 특징이 있기에 기숙사를 들어가길 원하시면 http://www.colleges.unimelb.edu.au/에서 미리 정보를 얻고 지원해야 합니다. , 교환학생에게 허용된 정원이 매우 적어 기숙사가 되지 않았을 경우를 대비해 다른 주거지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멜버른 대학교 기숙사 외에 다른 주거지로는 캠퍼스에서 5분 거리에 위치한 다른 대학교 기숙사, share house 그리고 홈스테이가 있습니다. 기숙사에서 사는 것과 share house에서 사는 것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비교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숙사에서 매우 만족하며 생활했습니다. 대학교와 연결되어 개개인을 관리해줄 뿐만 아니라 안전하고 학교와 가깝습니다. 또한 기숙사 내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숙사비가 매우 비싸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와 달리 share house에서 생활한다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방을 구할 수 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Joran Monteiro

Education Abroad Advisor

joranm@unimelb.edu.au

Melbourne Global Mobility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1) Semantics

     영어학 전공 과목으로 20명 정도의 소규모 강의였습니다. 수업 중의 활발한 토론을 중시하고 tutorial 수업까지도 교수님께서 담당하셔서 더 좋았던 수업입니다. Sematics introduction부터 sketching the domain, event semantics, semantics의 두 개의 major approaches cognitive semantics formal semantics 그리고 linguistic categorization까지 배웠습니다. 학생들이 영어를 모국어로 쓴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수업을 진행하여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그만큼 배운 것도 많은 수업이었습니다.

 

2) Introductory Microeconomics

 현지 학생으로부터 이 교수님의 강의를 꼭 들어보라고 추천을 받아 듣게 된 강의입니다. 미시경제학을 다루는 대형 강의로 일주일에 한 번 tutorial 시간을 통해 그 주의 내용을 복습하고 문제풀이를 합니다. 강의가 좋았고 내용은 어렵지 않은 편이어서 부담 없이 듣기에 좋은 강의였습니다.

 

3) Accounting Reports and Analysis

이 강의는 Financial accounting managerial accounting의 기본 개념부터 accounting information을 작성하고 해석하는 것까지 다룹니다. 매주 2번의 시험이 있고 매 시간 리딩 양이 많으며, 한 학기 동안 2번의 팀플 과제 그리고 까다로운 기말 시험까지 있어 부담 없이 강의를 듣고 싶은 분들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로드가 많은 만큼 배우는 것도 많은 강의라고 생각합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영어 실력이 많이 늘었다고는 할 수 없지만, 가장 큰 수확은 영어 회화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생긴 것입니다.

 

3. 학습 방법

 멜버른 대학교에서는 매 시간 강의 내용을 녹화해서 서울대학교의 etl과 같은 사이트에 업로드해줍니다. 부족한 부분은 동영상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말 좋은 점이고 제가 많이 활용한 것은 online tutor입니다. 각 강의마다 online tutor가 있어 언제든 질문할 수 있고 그에 대한 답변을 24시간 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교 도서관이 시설이 매우 좋고 공부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멜버른은 생각보다 물가가 매우 비쌉니다. 필요한 물품을 가능한 많이 챙겨가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의류는 한국보다 훨씬 비싸면서 질이 떨어지기에 한국에서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국과 달리 약국이 일찍 문닫는 경우도 많아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상비약을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멜버른에서 저렴한 식사 한 끼는 한국 돈으로 10,000-20,000원 정도이고, 친구들과 괜찮은 식사를 할 경우 30,000-40,000원 정도입니다. 그러나 마트에서 식재료를 사서 요리를 직접할 경우 비용이 더 적게 들어갑니다. 특히, 고기, 채소 값이 한국과 비슷한 정도입니다.

 

캠퍼스 안에 호주의 주요 은행들이 있습니다. 저는

View Count
1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