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캐나다_Univ. of Toronto_조진영

Submitted by Editor on 5 November 2014

 

 

 

 

파견기간

20132학기~

20141학기

교 환 학 생

귀국 보고서

소 속

영어영문학과

 

파견국가

캐나다

성 명

조진영

파견대학

토론토대학교

 

작성일

2014.07.31

 

 

I. 파견대학

1. 개요

캐나다 토론토에 있는 종합 공립대학으로서, St. George, Missisauga, Scarorough 3개 캠퍼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각종 대학 순위에서 캐나다 1위를 차지할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수준 높은 대학입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다른 대부분의 학교와 마찬가지로 수강신청은 본인이 직접 할 수 없습니다. 담당자가 수강신청 관련 메일을 보내오면, 듣고 싶은 과목을 적어 보내면 됩니다. 대체로 본인이 원하는 과목은 모두 수강신청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부 4학년 과목의 경우와 선수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수강신청이 되지 않는다고 들었습니다.) , 토론토대학교에서 경영대 수업(Rotman Commerce에서 개설한 과목)을 듣는 것은 원칙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니 경영학을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 하시는 분들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 학기 동안 최대 다섯 과목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에 있어 좋은 점은, 학기 시작 후 2주 동안은 수강신청내역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할 수는 없으며, 반드시 담당자에게 부탁해야 합니다. 이처럼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 시스템에 접속할 수 없으니 다소 답답한 면이 있었습니다. 인기 강좌의 경우 수시로 수강신청 시스템에 접속하여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담당자가 모든 교환학생의 이러한 요구를 일일이 반영해주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점은 감안하셔야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수강신청 변경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따라서 출국 전 메일로 수강신청을 완료한 후에 수강 계획이 바뀌었더라도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토론토대학교는 교환학생에게 기숙사를 보장해주지 않기 때문에 집을 구하는 데 다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저는 출국 직전 기숙사 방을 배정받았으나, 결국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기숙사를 신청했는데 처음에는 자리가 없다는 연락을 받았고 8월 말에 자리가 생겨 기숙사를 배정받았습니다. (아마 대기자 명단에 있었다가 추가합격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방값이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여 기숙사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제가 배정받은 Chestnut Residence의 경우 두 학기 (8개월) 기숙사비가 약 14,000달러였고 (더블룸 기준, 일주일에 15회 기숙사 식당 이용 조건), 학교 내의 다른 기숙사도 이것 못지않게 가격이 비쌉니다. 기숙사에 따라 다르지만 기숙사의 시설은 대체로 괜찮은 편입니다.

저는 첫 학기에는 같이 파견된 친구 두 명과 아파트를 구하여 함께 살았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은 호스텔에서 살면서 집을 보러 다녔습니다.) 학교와 가깝고 새로 수리한 집이라 만족스러웠습니다. 한 학기가 지나고 두 친구가 한국으로 돌아간 후, 저는 Tartu라는 사설 기숙사로 이사했습니다. 타투는 학교 기숙사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학교와 매우 가깝게 위치하여 토론토대학교 학생들이 많이 사는 곳입니다. 시설이 매우 좋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큰 불편 없이 살 수 있었습니다. 타투와 관련하여 쥐가 나온다는 루머와 인터넷이 매우 느리다는 등의 불만 사항이 학생들 사이에 있었지만, 쥐는 한 번도 본 적이 없고 제가 타투로 이사하기 직전 인터넷 통신망도 크게 개선되어 저는 개인적으로 타투에 살 만 했다고 생각합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교환학생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는 CIE(Center for International Experience)입니다. 첫 학기 담당자는 Katherine Garner였고, 두 번째 학기에 담당자가 April로 바뀌었습니다. 2014년 여름 현재 담당자는 여전히 April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가 매년 바뀌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처음으로 토론토대학교에서 교환학생들에게 보내는 안내 메일의 발송자가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였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교환 프로그램 관련 전반적인 문의는 incoming.exchange@utoronto.ca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View Count
1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