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캐나다_Univ. of Toronto_도지윤

Submitted by Editor on 5 November 2014

 

 

 

 

파견기간

2014 1학기

교 환 학 생

귀국 보고서

소 속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부

파견국가

캐나다

성 명

도지윤

파견대학

University of Toronto

작성일

2014 5 29

 

 

I. University of Toronto (토론토 대학교)

 1. 개요

토론토 대학교는 1827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약 8만 명의 학생이 다니고 있는 캐나다의 3대 대학에 속하는 공립대학입니다. 토론토 대학교는 총 3개의 캠퍼스(St. George, Mississauga, 그리고 Scarborough)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 중에서 제가 다녀온 St.George 캠퍼스는 세 개의 캠퍼스 중 가장 중심이 되는 캠퍼스로서 토론토 시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토론토 대학은 연구중심의 대학으로서 캐나다 연구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2.1 수강신청

St. George 캠퍼스의 Art and Science faculty에서는 CIE(Centre for International Experience)에 계시는 담당자 분들께서 교환학생들을 대신하여 직접 수강신청을 해주십니다. 우선, 학기가 시작하기 약 2달 전에 엑셀 양식에 수강을 원하는 과목과 상세사항을 주어진 엑셀 약식에 적어 담당자에게 이메일을 통하여 보냅니다. 이메일을 보내고 나면 며칠 내로 담당자 분께서 자리가 남아있는 과목에 한하여 우선 수강신청을 해주십니다. 수강신청을 하지 못한 과목들은 수강 예비 명단에 이름을 올려 후에 수강신청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니다. 또한, 학기가 시작한 후에는 1주간 수강신청 유예기간이 주어지는데 이 기간에 과목을 추가하거나 수강신청 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이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하지 못했다면 더 이상 수강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또한, 학기의 1/2 시점에서 수강 신청한 과목을 수강 취소할 수도 있습니다. Art and Science faculty에서는 이러한 방법으로 수강신청을 하였지만 faculty마다 수강신청 방법이 크게 다르다고 합니다. 

 

2.2 기숙사

토론토 대학교를 다니며 기숙사에 살지 않아 기숙사에 대해서 자세히는 알지 못하지만 토론토 대학교는 시내 곳곳에 여러 개의 기숙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숙사에 따라서 가격도 크게는 2배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2인실을 쓰는 경우도 있지만 1인실을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숙사를 신청하는 방법은 수강신청을 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정해진 양식을 써서 담당자 분께 이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CIE(Centre for International Experience)에서 담당합니다. 토론토 대학교의 소속되어 있는 faculty에 따라서 담당자가 다른데 Art and Science에 소속되어 있는 교환학생을 담당하는 분은 April Hoy이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홈페이지: www.cie.utoronto.ca

이메일: inbound.exchange@utoronto.ca

전화: +1-416-946-3739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와 학습방법

저는 토론토 대학교에서 총 5개의 과목(Introduction to Psychology, Biostatistics, Star and Galaxy, Immunity and Infection, Current Topics on Molecular genetics and Microbiology)를 수강하였습니다. 토론토 대학교의 수업들의 특징 중 하나는 과목 당 학생수가 많다는 것입니다. 과목 당 학생수는 크지만 과목 당 여러 명의 TA(Teaching assistance)가 있어 보충 수업을 해주기 때문에 학생수가 많아 수업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의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수강한 5개의 과목 모두 좋았지만 그 중에서 하나를 추천을 한다면 Current Topics on Molecular Genetics and Microbiology를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제가 들었던 과목 중 유일하게 듣지 않았으면 정말 후회했을 것 같다고 생각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이 과목은 생물학 전공 과목으로서 교과서 없이 강의 자료만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업은 분자 생물학과 미생물학과 관련된 주제를 가지고 그에 대한 역사와 실험 방법을 다룹니다. 내용이 유익할 뿐만 아니라 교수님들도 재미있으시고 친절하셔서 수업을 즐겁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만약 공부를 하며 모르는 내용이 생기거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각 과목의 TA들에게 또는 교수님께 정해진 office hour에 찾아는 것이 공부를 가장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토론토 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게 되면 영어로 강의를 듣고 영어 원서를 읽어야 하게 때문에 영어를 이해하는 능력 뿐 아니라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토론과 주어지는 에세이 과제들로 인하여 영어로 말하는 능력, 그리고 쓰기 능력까지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영어에 어려움을 갖는 교환 혹은 국제학생들을 위한 특별 영어 강의들도 있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듣는다면 강의를 듣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영어실력 또한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1.1 필요한 물품

여러 가지 생필품을 제외하고도 입국 시 가장 필요한 물품은 무엇보다 따뜻한 겨울 옷 입니다. 1월에서 2월 사이에는 약 영하 20도 까지 내려갑니다(체감온도는 약 영하 40도 까지 내려가기도 합니다). 또한, 겨울이 매우 길어 4월까지도 겨울 옷을 입고 다녀야 합니다. 따라서 정말로 따뜻한 겨울 옷이 꼭 필요합니다. 물가는 GDP 5만 달러인 나라답게 한국보다 약 2배 정도 높습니다. 또한, 추가로 세금이 13%를 지불하여야 하게 때문에 물건을 구입할 때는 그러한 점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2.1 식사

학기 중에는 식사를 교내의 카페테리아나 카페에서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한끼당 약5불에서 10불 정도가 듭니다. 그러나 기숙사에서 친구들과 요리를 해먹기도 하고 금요일이나 주말에는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기도 합니다.

2.2 의료

토론토 대학의 경우에는 교내에 학생들을 위한 병원이 있기 때문에 예약 없이도 매우 편리하게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약을 하지 않으면 당일 진료가 되지 않은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예약을 하고 방문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병원을 방문할 때는 학생증과 학생 건강 보험을 꼭 함께 가져가야 합니다.

2.3 은행

캐나다에는 여러 은행이 있지만 그 중 Royal Bank of Canada(RBC), Toronto-Dominion Bank(TD), Bank of Nova Scotia(Scotia bank), Bank of Montreal(BMO), Canadian Imperial Bank of Canada(CIBC)가 캐나다에서 가장 큰 은행에 속합니다. 시내에는 대체적으로 은행이 몇 블록마다 가까이 위치해있기 때문에 은행을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2.4 교통

토론토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TTC(Toronto Transit Commission)이라고 불리며 크게 3

View Count
13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