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네덜란드_VU_Amsterdam_이예지

Submitted by Editor on 28 October 2014

 I.파견대학

 

1. 개요

 

VU University Amsterdam은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두 개의 대학교 중 하나로 한국어로는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라고 번역됩니다. 암스테르담의 중심지와는 약간 떨어져있고 Amsterdam Zuid (암스테르담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2개의 faculty로 이루어져 있으며 약 25000명의 학생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수강하는 수업의 소속 학부에 따라 다른 건물에서 수업이 진행되지만 건물이 모여 있어 캠퍼스의 크기는 크지 않습니다. 도서관, cafeteria등의 편의시설은 대부분 Main building에 위치합니다.

이 외에 자세한 사항은 http://www.vu.nl/en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수강신청은 메일로 VU Faculty의 담당자와 메일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VU 홈페이지 Study guide에서 수강할 과목에 대한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보가 많지는 않지만 대략적인 것은 파악할 수 있습니다. 100, 200, 300 등의 표시는 level을 의미합니다. English로 진행되는 수업이 생각보다 별로 없기 때문에 전부 다 살펴보는데 얼마 걸리지 않습니다. 과목을 고르고 과목코드와 강좌 명을 적어서 보내면 담당자가 수강신청을 해줍니다. 나중에 강의 시간이 확정되면 다시 연락이 오는데 이 때 수업시간이 겹치지 않는지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VU는 시험일정이 확정되어 나오기 때문에 시험시간이 겹치지 않는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기숙사는 Uilenstede라는 VUtram, Metro4 정거장 떨어져있는 곳에 있습니다. DUWO라는 student housing 회사와 계약해서 방을 고르면 됩니다. 메일로 가이드라인이 오면 그에 따라서 방을 예약하고 돈을 송금하는 방식으로 계약합니다. 대부분 교환학생들은 shared kitchen, private room, private bathroom인 방에 삽니다. 방 가격은 아주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400유로를 약간 넘는 수준입니다. Toren(Tower) B를 고르셔야 international studentflatmate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로컬 Dutch 학생들과 flatmate를 하고 싶다면 Toren A를 고르시면 됩니다. 400유로에는 수도세, 전기세 등등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비자 및 수강신청 담당자

Ms. Ariane Berends <a.d.berends@vu.nl>

Postal address: VU University Amsterdam, International Office - De Boelelaan 1105, Room 0E-49, 1081 HV Amsterdam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Democratization>

 

Faculty of Arts에서 열리는 수업입니다. 민주주의 변화과정을 간략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아테네의 직접 민주주의부터 수업이 시작되며 프랑스 혁명, 미국 혁명, 최근의 liberalism까지 다룹니다. 그리고 다른 교수님 3분을 초청해서 각각 소련의 민주주의, Latin America의 민주주의, 아프리카의 민주주의를 다루었습니다. 한 주에 교수님의 lecture 1회와 조별로 발표하는 seminar 1회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발표는 교수님이 지정해주는 파트너와 reading material에 대한 요약과 내용 정리를 하는 것입니다. 인문대 수업이어서 그런지 reading material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교재로 사용된 책 2권과 추가로 올려주는 에세이까지 다양하게 나왔습니다. 리딩을 커버하기 힘들었지만 수업시간에 중요하게 언급한 부분에서만 시험문제가 나와 생각보다는 수월하게 답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네덜란드 사람들이 영어를 굉장히 잘 한다는 얘기를 듣고 갔지만 수업을 듣는 데는 억양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Dutch 억양이 섞인 교수님도 계시고, 영국억양으로 수업하시는 교수님도 계시는데 수업을 듣다보면 어느 정도는 익숙해집니다. 교환학생을 통해 영어실력이 크게 향상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억양을 알아들을 수 있게 되었고 적어도 speaking에 대한 두려움은 줄어든 것 같습니다.

 

3. 학습 방법

 

Uilenstede의 기숙사의 조명은 노란 빛이기 때문에 공부가 잘 되지 않아 VU로 가서 도서관에서 공부하였습니다. 시험기간에는 도서관에 사람이 굉장히 빠르게 차기 때문에 아침 10시 경엔 자리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Blackboard라는 우리학교의 ETL과 비슷한 시스템에 교수님들이 수업자료를 올려주시는데 그것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1~10scale로 성적이 평가되는데 6점부터 pass이고 수업자료를 모두 살펴본다면 패스하기 어렵지 않습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입국 시 필요한 물품은 딱히 없으나 추위를 많이 탄다면 전기장판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Uilenstede 근처에 한인 마트가 두 개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종류가 다양하지는 않기 때문에 즉석식품을 가져오는 것도 좋습니다. 밥솥은 14.99유로에 Blokker에서 구매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쌀은 한인마트에서 구매하면 되는데 product of USA라 그런지 저렴합니다.

암스테르담 물가는 중심지가 기숙사 근처보다 비쌉니다. 기숙사에서 제일 가까운 마트인 Jumbo에서 대부분의 물품들을 구매하였습니다. 식재료는 한국보다 저렴한 것 같고 외식은 매우 비싸서 지출을 줄이려면 집에서 음식을 해먹어야 합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1년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확실히 현지 계좌를 여는 것이 필요할 것 같지만 한 학기의 경우에는 꼭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보통 ING bank에서 계좌를 만드는데 계좌 사용료가 있고, 2014년에 환율이 급격히 떨어졌기 때문에 저의 경우는 송금해서 몇 만원 손해 봤습니다. 더치 계좌가 있으면 좋은 것은 debit card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debit cardchipknip(철자가 정확히 기억나지 않네요.) 기능이 학교에서 프린트를 하거나 자판기에서 커피를 뽑는데 필요합니다만 학교 서점에서 chipknip카드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기숙사를 가는 데에는 tram, metro가 있지만 편도에 1유로가 넘기 때문에 보통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장을 볼 때도 자전거가 꼭 필요합니다. 암스테르담에 도착하면 최대한 빠르게 중고 자전거를 구매하는 게 편합니다. 보통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거래합니다. Bike Marketplace Amsterdam ,Bike for sale Amsterdam, ESN-VUniverse E-buy 페이지를 살펴보시면 판매자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Lock이 포함된 것으로 60~80유로면 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판매자를 못 찾았다면 ESN이라는 교환학생 활동 주관하는 단체에서 주최하는 bike sale에서 중고 자전거를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통신의 경우엔 prepaid sim을 사용하였는데 휴대폰에 유심을 장착하는 곳에 교체하면 쉽게 더치 번호를 쓸 수 있습니다. 방안에 둘 공유기를 한국에서 가져와서 WIFI를 사용하면 통신비는 많이 들지 않습니다. 물론 학교에서도 WIFI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여가생활

 

VU Amsterdam의 장점은 암스테르담 공항(Schiphol)이 굉장히 가깝다는 것입니다. tram으로 Amsterdam Zuid역에 가서 기차로 갈아타고 한 정거장만 가면 공항에 도착합니다. 공항 가는데 약 3유로가 들고 시간은 넉넉하게 35분 잡고 가면 됩니다. 비행기로 유럽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여가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가항공도 괜찮고 네덜란드 국적 항공사인 KLM을 이용해도 왕복 티켓이기 때문에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그리고 Amsterdam에 머물 때에는 Museumkaart로 암스테르담의 박물관을 다녔습니다. 저는 암스테르담에 오자마자 Museumkaart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년 동안 유효하며 54.9유로입니다. 반 고흐 박물관, Rijks museum 등이 한 번 입장에 15유로인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Museumkaart는 네덜란드의 다른 지역, 헤이그, 로테르담 등에 위치한 박물관에서도 통용됩니다. Museumkaart가 적용되는 곳은 http://www.museumkaart.nl/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4. 기타 보고 사항

 

따로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주말에는 네덜란드 기차(ns) 이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정비를 보통 주말에 하기 때문에 기차 스케쥴 변동이 잦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일정의 경우 주말에 기차를 이용하는 일정을 배제하는 것이 마음이 편할 것입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교환학생을 하면서 혼자서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혼자 살면 해야 하는 일이 그만큼 많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일이 닥치면 어떻게든 해결책을 찾게 된다는 것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는데 저로서는 굉장히 신기한 경험이었습니다. 해외에서 사는 것은 어쩔 수 없이 예상치 못한 장애물을 마주치기 마련이지만 교환학생은 학교라는 울타리 안에서 비교적 안전하게 지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빠르게 시간이 흘러 아쉽지만, 유럽 교환학생으로서 누렸던 여유로움은 제 대학생 시절의 특별한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View Count
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