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국_University of Hawaii at Manoa_김소라

Submitted by Editor on 21 March 2014

  

I.파견대학

 1. 개요

University ofHawaii at Manoa 1907년 설립된 하와이 주립대학교의 10개 캠퍼스 중 하나로 미국 하와이를 Honolulu에 위치한다. UHM의 학생대비 교수비율은 약 14:1이다. 인문,예술대학, 경영대학, 교육대학, 열대농업, 인력대학, 지구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등19개의 대학과 대학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하와이에서유일하게 법학 전문대학원과 의학 전문 대학원을 갖추고 있어 신입생을 위한 학습 공동체 및 상담, 학부연구 기회 등이 잘 갖추어져 있다. UHM은 해양학, 지구물리학분야에서의 명성이 뛰어나고 국제경영학과에서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나의 경우 2013년도봄학기를 수학하고 돌아왔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은 교환학생 담당 부서인 ISS(International Student Service)에서 주관하며 하와이의 역사에서부터 시작해 UH 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그리고 매우 중요한 수강 신청이나학교 시설 이용에 관한 정보를 알려준다. 또한 교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오리엔테이션이기 때문에 다른교환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하다.

<기숙사 및 mealplan>

나는 아파트 타입인 HaleWainani에서 지냈다. Hale는 하와이말로 집을 뜻한다. Wainani Noelani가 아파트 타입의 기숙사인데, Noelani Party dorm이라고 불린다. 미국에서는 Under age(21) 술집에서 술을 마시지 못하기 때문에 대부분 대학생들은 기숙사 파티나 하우스파티를많이 한다. 언제나 시끄러웠던 Noelani는 개인적으로별로라고 생각했는데, 여름에 철거인지 리모델링을 한다는 소문을 들어서 바뀌었을 수 도 있다. 그에 반해 Wainani는 그나마 조용한 아파트 타입의 dorm이라고 생각된다. 주말마다 시끄럽긴 하지만 어느 방을 선택하느냐에따라 정말 다르다. 시끄러운 환경이 싫다면 기숙사 선택 시 반드시 일찍 자고 조용한 room을 선택하길 바란다. 그렇지 않다면 파티를 통해 local친구들을 많이 사귈 수 있고, 음악과 술을 좋아한다면 즐거운학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파트 타입이 나에게 딱 맞는 기숙사였다. 룸메이트들과 음식을 해먹고, TV를 보며 이야기를 하는 등 자유로운분위기가 좋았다. 아파트타입의 기숙사에서 산다면 바퀴벌레는 피할 수 없는 룸메이트가 된다. 우리나라에서 볼 수 있는 바퀴벌레와 달리 크고 날 수 있는데, 기숙사내부뿐만 아니라 학교 곳곳에 아주 많다. 그다지 징그럽진 않다.

Hale Aloha는신입생들만 입주할 수 있으므로 교환학생들에게는 해당이 없다.

새로 지은 기숙사인 FrearHall은 학교 내 기숙사 중에서는 유일하게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고, 새로 지은 건물이기때문에 시설도 가장 좋고 깨끗하지만, 다른 기숙사에 비해 그만큼 비싸고 주방이 없기 때문에 Meal Plan이 의무다. Frear Hall의 경우 Single room 2인용, 4인용중에서도 각자 따로 방을 쓰는 것과 2명씩 함께 쓰는 방, 이렇게다양한 room type이 있다.

Gateway의 경우 frear hall보다 더 갑갑하고 좁은 느낌이다.

흔히, 기숙사에 에어컨이없으면 매우 더울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6 7월 한참 더울때에도 기숙사 내부는 전혀 덥지 않았다. 바람이 많이 불고 캠퍼스가 위치한 Manoa동네는 특히 비가 많이 오는 곳이며 서늘하기 때문에 에어컨 걱정은 안 해도 된다.

<학생증 만들기>

UH에서 지내는 동안학생증으로 학교 시설 이용은 물론 버스 패스, 다양한 학생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학생증을 만들고 버스 패스를 유효화 하시려면 학생 계좌상에 balance 0이 되어야 한다. 기숙사와 밀플랜,그 외의 비용은 모두 UH 계정을 통해 청구되고 기록되므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Bill을 확인하시고 balance 0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가 생길 때는 Cashier office에 찾아가서 상세 내역을 확인하시거나 ISSoffice에서 담당자에게 문의하시면 바로 문제점을 알려준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이름 및 연락처

교환 프로그램은 ISS부서의 MIX에서담당하며 담당자는 Darrell Kicker Sara Otis이다. 이메일 문의 시 친절하게 답변해주신다.

Darrell Kicker,International Exchange Coordinator

Email:kicker@hawaii.edu

Phone: (808)956-4728

 

Sara Otis,International Exchange Specialist

Email:sotis@hawaii.edu

Phone: (808)956-3101

 

MIX Email:uhmix@hawaii.edu

II.학업

1. 수강과목 설명및 추천 강의

교환 학생의 경우, 개강후 학교 보건소에 모든 서류를 제출하고 ISS에서 비자Clearance를 받는 등 모든 서류를 제출해야 비로소 수강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보다 늦게 하게 된다. 또한, UH에서 우리 학교에서 선수과목을 수강했는지에 대한 정보가없어서 선수과목이 있는 일부 과목들은 수강 신청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는데, 걱정하지 말고 담당 교수님께메일을 보내거나 담당 부서에 가서 그 과목을 이수했다는 것을 확인 받으면 수업 듣는 것을 허락해 드린다. 교환학생이라고밝힌다면 무리 없이 수강 제한을 lifting해줄 것이다. 또한정원이 차서 원하는 수업에 수강신청을 하지 못했을 경우에도 담당 교수님께 말씀 드리면 대부분 교환학생들에게는 수강을 허락해 준다.

나의 경우 내 전공 과목인Food Analysis, Food Analysis Lab을 나의 소속 대학에서 수강했다. 수강신청전, 단과 대학마다 있는 교환학생 담당자와 상담하면 자신에게 맞는 전공과목을 선택하는 데에 도움이 될것이다. UH에서는 단과대학마다 교환학생의 academicadvisor가 교환학생을 초청하는 형식인 것 같다. 전공 수업의 경우 class 규모가 굉장히 작아 6명밖에 되지 않는 소수 정원인 수업이었다. 이는 단지 UH의 학교 규모가 우리 학교보다 많이 작기 때문이지더 선진화된 교육 방식이기 때문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았다. 덕분에 과제나 시험에 있어서 교수님의 피드백이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 자유롭게 질문하고 도움을 요청할 수 있었다.

그 밖에 UH에서자랑하는 Travel Industry Management FoodService Management 수업을 들었다. 이는 우리대학에서 나의 전공으로 인정해주기때문에 들었는데, TIM의 수업은 특히나 유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편이어서 흥미로웠다. 우리나라로 치면 호텔관광경영학과라고 할 수 있는데, 하와이의 산업구조를엿볼 수 있는 재미있는 수업이었다. 팀 프로젝트로 하와이 내의 레스토랑을 경험하고 비교해볼 일도 있어호텔 레스토랑도 가보고, extra credit을 받기 위해 고등학생들 견학 자원봉사도 해보며 hotel tour hotel buffet도 이용해보았다. 꼭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TIM의 수업을 하나 정도 재미로 들어도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개인적으로 UH에서는스포츠 수업을 듣는 것이 남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Kinesiology에서 추천하는 수업은 수영, 요가, 웨이트, 에어로빅이다. Dance에서는 발레수업을 추천한다. studio에는 그랜드피아노가놓여져 있고, 반주자가 매시간 오셔서 live music에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 2 2시간씩으로 생각보다 힘들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매우 좋았다. Music에서는 Ukulele, Hula chant 수업을 추천한다. 훌라 춤을 추는사이 진정으로 하와이에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2. 외국어 습득정도

하와이대학은 외국인이 영어를 배우기 좋은 환경이다. UH Korean Studies에는 특히 Flagship program이 있는데 이는 미국 시민권자가 UH에서수학 후 고려대학교에서 2년 공부하고 돌아와 미국 주요 정부기관, 정보기관에취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한국어를 잘하는외국인들도 굉장히 많고, 한국어 tutor를 구하는 외국인들도있다. Language exchange를 원한다면 ISS Korean studies에 직접 문의하면 matching해주기도한다. 학교 밖을 벗어나더라도 영어를 못하는 외국인들에게 관대하며, 일본인이엄청나게 많아 일본어만 할 수 있어도 살 수 있을 지경이다.

영어를 중점적으로 공부하고 싶다면 영문학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English 전공의 composition이나 영미문학수업 등을 수강해도좋을 것이다.

재미있게 소통해보고 싶은 기회를 원한다면 Acting class도 좋은 것 같다.

영어는 본인 하기 나름으로 실력이 향상된다. 생각보다 많이 늘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하와이를 마음껏 즐기다오길 바란다.

 3. 학습 방법

서울대학교의 중앙도서관이 그리워질 것이다. 24시간 개방하지 않으며 11시쯤 문을 닫는다. 하지만 기숙사 내부에 study room을 이용하거나 친구네 방에모여서 시험공부를 하기도 한다. 시험의 경우 부담 갖지 않아도 될 수준이며 학점 받기 비교적 쉽다.

III.생활

1. 입국 시 필요한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입국 시 옷 외에 대부분 도착해서 구매했으며, 물가는 미국 내에서도 비싼 편이다. 특히, 식사비가 많이 든다. 사먹는 것뿐만 아니라 식재료도 다른 미국 주와비교해도 비싼 편이다. 하지만 열대 과일의 경우 (망고, 파파야 등), 혹은 블루베리 등등 은 우리나라에 비해 훨씬 싸고맛있으므로 많이 먹고 오면 좋다. 그 외에는 보통 다른 미국 주와 같은 수준이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Honolulu는버스가 잘 되어 있어서 차 없이 어디든 갈 수 있지만 배차 간격이 길기 때문에 주말 같은 때는 버스를 오래 기다려야 하고, 대개 11~12시 사이끊겨서 저녁 늦게까지 돌아다니기는 힘들다. 하지만 미국 대학생들은 대부분 차가 있기 때문에 친하게 지내는학생들이 있다면 멀리 장보러 가거나 Honolulu를 벗어나 Oahu섬곳곳의 해변으로 놀러 갈 때 얻어 타면 좋을 것이다. 기숙사나 학교 근처에 housing을 잡았다면 굳이 교통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캠퍼스도큰 편이긴 하지만 서울대학교를 열심히 걸어 다녔던 학생이라면 더욱 더 무리가 없다. 간혹 교환학생 중중고 자전거나 short board를 사서 타고 다니는 분들이 있었다.버스 이용은 Da Bus라는 application을다운 받아 사용하면 편리하다. Google map도 꼭 이용하면 좋다.

Hawaii는 미국내의 major 은행들이 하나도 들어와 있지 않다. 따라서, 한국에서 citi 은행에서 국제 체크카드를 만들어 갔더라도 citi bank atm이 없기 때문에 똑같이 수수료를 물고 돈을 인출해야 한다. 교환학생들은 대부분 학교 내에 있는 American Savings Bank나학교 근처에 하와이의 대표 은행인 First Hawaiian Bank에 계좌를 열어 송금 받아 사용했다.

핸드폰 개통은 학교 근처market cityplace T-mobile 대리점이나 Walmart, Ala Moana shopping center에 있는 대리점에서 유심칩을 사서 사용하면 된다. 교환학생들 대부분은 월 50불에 데이터, 문자, 통화가 무제한인calling plan을 사용했지만 이보다 더 싼 요금제도 있다.

병원의 경우 Ala moanashopping center앞의 케아모쿠 street 곳곳에 한인들이 운영하는 병원들을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웬만하면 대부분 학교 내 HealthService Center를 이용하면 될 것이다.

하와이 사람들은 보통의 미국 사람들과 달리 밥이 없으면 제대로식사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아시아 음식은 햄버거 가게보다 더 많은 편인 것 같다. 음식 때문에 고생할 일은 없을 것이고, 학교 부근에도 한식집, 일식집, 인도, 타이, 중국 음식점들이 퍼져있다. Foodland Poke를 추천하며 학교 근처 Freshcatch Ahi belly, Ahikatsu도 추천한다. 13번 버스를 타고와이키키 가기 전에 있는 Uncle Bos도 추천한다. Teddys Bigger Burger라는 햄버거 집이 햄버거 중에서는 가장 맛있었다.

 

3. 여가 생활

UH에서의 수업이나과제는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는 것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기 중에도, 심지어 평일에도 마음먹으면 방학 같은 여가 생활을 즐길 수 다. 우선, 대표적으로잘 알려진 North Shore Waikiki, HanaumaBay와 같은 곳들뿐만 아니라 Lanikai, Kailua, Bellows같이 모래가 밀가루처럼고운 해변도 있고, Waimea Sandy beach처럼파도를 즐길 수 있는 해변도 있으며 그 외에도 Laniakea, Ala moana, Sunset beach 등등수없이 많은 해변이 있으니 매주 하나씩 정복하는 재미를 느껴보면 좋을 것 같다. 각각의 해변마다 특색이다 다르기 때문에 질릴 일이 없다.

스포츠를 좋아한다면 체육관 건물에 있는 Student Recreation Service 센터에서 매주 있는outdoor activity sign up해 다니면 좋을 것이다. 오아후 섬 곳곳의 Hiking places에 교통을 제공해주며, 윈드서핑, 서핑, 카약, 스킨수쿠버, 패러세일링 등 수많은 스포츠 수업이 있고, 우쿨렐레, 훌라, 요가수업도 있으니 수강신청에 실패했다면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특히, 스킨스쿠버는 PADI certificate을 받는 코스로 구성되어있는데, 서울대학교를 통해서 하는 것과 가격을 비교하면 절반 가격에 할 수 있으니 바닷속 세계를 탐험하고싶은 분들께 강력히 추천한다.

 그 외, 쇼핑몰인 Ala Moana Shopping Center Waikele PremiumOutlet 같은 곳에서 우리나라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하는 것도 주말을 보내는 방법이다.

 

 4. 기타 보고 사항

. 첫째로, 이전에 해외 경험이 없으신 분. 하와이는 전형적인 Melting Pot으로, 미국 내에서도 정말 다양한 인종이 어울려 살고 있는 곳이다. 특히동양인 수가 많아서 UH에서 수업을 들으면서도 교환학생이라는 사실을 말하지 않으면 모를 정도이다. 둘째로, 교환학생 파견 기간 동안 뉴욕이나 샌프란시스코, LA와 같은 대도시도 좋지만 오아후 섬 이외에 outer islands들을방문하기를 강력 추천한다. 세상에 두 곳밖에 없는 green sandbeach와 화산 탐험, 아름다운 해변, 캐년등 볼거리가 넘친다. 나의 경우, Spring break와학기 종료 후 기간을 내어 빅아일랜드, 카우아이, 마우이를다녀왔다. 쫓기며 바쁘게 살았던 한국 생활을 잠시 접어두고 AlohaSpirit, YOLO spirit에 흠뻑 젖어 힐링이 되는 교환 생활을 하다 돌아오면 좋겠다.

 

 

 

 

View Count
2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