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홍콩(SAR)_The University of Hong Kong_박재현

Submitted by Editor on 13 November 2013

1. 개요
홍콩대는 홍콩에 있는 대학 중 번화가에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센트럴까지 버스를 타면 금방 도착합니다. 홍콩에 있는 대학 가운데 가장 대학 순위가 높으며 그만큼 학업에 집중하는 홍콩 학생, 중국 학생들이 몰리는 곳입니다. 2012년은 홍콩대 100주년 기념으로 신축 공사를 진행하고 새로운 캠퍼스를 짓고 있었습니다. 역사가 깊은 만큼 행사 같은 것도 체계적으로 진행합니다. 캠퍼스는 다소 면적이 작으며 서울대에 있다가 이곳으로 오시면 굉장히 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미로처럼 엘레베이터를 타고 높은 층에 내리면 새로운 빌딩의 ground floor로 연결됩니다. 처음에 길찾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수강신청은 hku의 수강신청 사이트를 통해서 홍콩에 가기 전에 신청하는데, 몇 과목은 선수과목을 이수하도록 요구합니다. 처음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신청한다고 모두 받아주는 것이 아니고 학생이 수업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기간 동안 기다렸다가 수업에 confirm됩니다. 
기숙사는 학교 내에 위치하는 기숙사, 학교 바깥이지만 가장 가까운 곳 village 1에 위치한 기숙사, 그 다음으로 멀리 있는 village 2의 기숙사, 가장 먼 곳에 있고 버스로 통학해야 하는 village 3의 기숙사가 있습니다. 홍콩은 기숙사 문화가 매우 역사가 깊고 어떤 기숙사에 배정되는지에 따라 홍콩대 생활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기숙사마다 문화가 다르고 어떤 기숙사는 교환학생 친화적인데 대표적으로는 village 1의 starr hall이 있습니다. 국제 학생이 50% 를 차지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village3의 student flat에 있었는데, 교환학생 6명이서 한 flat에 살고 하나의 flat에는 3개의 방이 있어 2명이서 한 방에서 생활하는 식이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exchange@hku.hk (For incoming exchange and general enquiries)

Office of 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Global Lounge
G/F, Fong Shu Chuen Amenities Centre
The University of Hong Kong
Pokfulam Road, Hong Kong
Fax: (852) 2291-0451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hku의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됩니다


Games and strategy 경제학 전공
교수님이 체계적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게임 이론에 대해 처음부터 심화된 이론까지 학습할 수 있고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마지막에 게임 이론을 실제 사례에 기반해서 레포트를 작성합니다. TA수업 때 문제를 함께 풀면서 이해를 높입니다. 제가 게임이론에 관심이 있기도 했고 개인적으로 가장 만족했던 수업입니다.


International Finance
환율과 국제 금융 이론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는 수업입니다. 거시 경제학에서 국제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룹니다. TA 시간에 역시 문제를 함께 풀어보면서 이해도를 높이며, 교수님께서 수업에 열정이 굉장히 많으셔서 대부분 주어진 수업 시간을 초과하는 열정을 보이십니다. 팀프로젝트가 종종 주어져서 홍콩대에 재학중인 친구들과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Transportation Economics
교통 비용을 미시적으로 분석하는 수업입니다. 내용은 흥미로웠지만 하나의 논문만을 주제로 해서 계속 반복적으로 수업을 했고, 수업에 체계가 분명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가장 최적의 대중 교통 비용은 어떻게 결정할 수 있는지, 여러가지 경우(rush hour, rush hour이 아닐 때)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마지막에 팀 발표가 있으며 영어로 앞에서 발표하고 교수님의 피드백을 받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홍콩은 중국의 방언이라고는 하지만 거의 완전히 다른 광동어, 즉 Cantonese가 주로 사용됩니다. 북경어도 통하는 곳이며, 젊은이들은 영어를 잘 하지만 local 식당으로 가면 영어도 잘 통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여기서 미국인 룸메이트와 생활하며 영어회화가 많이 향상되었고 중국인, 홍콩 친구들, 한국인이 아닌 다른 교환학생들과도 모두 영어로 소통했습니다. 북경어를 배우기는 다소 힘든 환경이며 생존을 위한 광동어를 습득했습니다. 학교에서 Global lounge라는 곳에 Language exchange를 원하는 사람들이 쪽지를 붙여놓고 몇 사람들이 한국어를 배우기를 원합니다. 저는 동아리에서 만난 북경 출신 친구에게 북경어-한국어 exchange를, global lounge를 통해 만난 홍콩 친구에게 광동어-한국어 exchange를 하며 친구도 사귀고 북경어, 광동어도 조금씩 배웠습니다. 
 
 3. 학습 방법

저는 주로 경제학 과목들을 수강했는데, 혼자 시험 준비를 할때는 서울대에서 학습하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교재와 프린트물, 필기가 모두 영어일 뿐이며, TA시간이 많아서 TA때 다루었던 문제들을 혼자 풀어보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다른 것은 팀프로젝트가 많았다는 것인데, 팀원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얻는 것도 많고 팀으로 같이 하는 법을 배우게 된 것 같습니다. 영어로 필기 하는 것에 처음에 어려움을 겪었는데, 아는 친구들이 생기면 필기도 공유하고 서로 어려운 부분을 질문하며 같이 공부하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홍콩에 큰 마트에서 필요한 물품은 정말 다 구매할 수 있으며, 한국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은 정말 다 구하고 먹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시내의 한인 식당에 가면 한국 음식을 다 먹을 수 있으며, 마트에서 한국 식품 코너가 있고 한국 조미료, 고추장, 간장, 참기름 모든 걸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서 어댑터를 통해 220V를 만들고 한국에서 가져간 220V용 멀티탭을 사용해서 편리하게 사용했습니다. 물가는 외식비가 (대학가는) 굉장히 저렴한 편이며, 맛있는 음식을 낮은 가격에, 다양하게 먹을 수 있어서 정말 좋았습니다. 센트럴 같은 곳에 좋은 레스토랑은 가격대가 높으며,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좋은 퀄리티에 저렴하게 먹고 생활할 수 있습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의료는 HKU 내부에 health care center이 있으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학교 근처에 Queen Mary hospital이라는 종합 병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티은행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한번에 60만원 정도를 인출하여 방에 두고 필요한 만큼 갖고다니며 생활했습니다. HSBC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친구들도 많은데, 저는 굳이 계좌를 만들 필요는 없었고 체크카드로 부모님께서 부쳐주시는 돈을 뽑아 사용했습니다. 홍콩에서 2가지 버스가 있는데, 2층짜리 높은 버스(홍콩의 트레이드 마크라 해도 과언이 아니죠)와 minibus가 있습니다. 두 버스다 버스 안에는 노선표가 없다는 것이 불편한 점입니다. 2층 버스는 벨을 누르고 내리면 되지만 minibus는 항상 "내립니다"라고 광동어로 말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잘 못하는 광동어로 소리치는 것이 익숙하지 않고 부끄럽고, 버스 노선도 정확히 몰라서 잘못내리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광동어가 어렵다면 Stop, here 이렇게 소리치는 외국인도 많습니다. minibus는 노선을 아는 사람들에게는 굉장히 빠르고 편리하지만 잘 모르는 사람에게는 잘못 탔다가 영문도 모르고 이상한 곳으로 가게 되는 수단입니다. 다른 교통 수단 Tram은 느린데 홍콩 거리를 둘러보기 좋은 수단이고, 지하철이 굉장히 잘 되있고 빨라서 먼 곳까지 빠르게 다닐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에 유심칩을 넣어서 충전하며 사용했는데, 홍콩 편의점에서 유심칩을 구매할 수 있고 역시 편의점에서 충전이 가능합니다. 식사는 홍콩대 안에 학교 식당도 여러 곳 있고, 샌드위치와 파스타 전문점도 있고 채식 전문점, 스타벅스도 홍콩대 학생에게 할인해주어 자주 애용하게 됩니다. 홍콩은 정말 맛있는 것이 많습니다! 디저트도 맛있고요. 여러가지 찾아다니며 다양한 local food도 맛보시길 바랍니다. 
 

3.     여가 생활

홍콩대에는 기숙사 활동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저는 기숙사에 속하지 않아서 기숙사 단체활동은 참여하지 않았는데, 기숙사에 소속된 교환학생들도 기숙사 활동이 광동어로 진행되어 대부분 참여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홍콩대의 art 동아리에 들어갔었는데, 거기서도 다 광동어로 이야기했지만 학생들이 착해서 제 옆에 있던 학생은 모두 영어로 통역해주기도 하고, 거기서 멀리있는 자연으로 스케치를 하러 소풍을 가기도 하는 등 재미있는 추억을 만들었습니다. 홍콩에서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는 교환학생도 많으며, 저 역시 시간이 된다면 이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태국을 다녀왔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홍콩 안에도 다른 섬들을 가면 홍콩 센트럴 근처와는 완전히 다른 여유로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홍콩에서 자전거를 타기 좋은 곳도 있는데 그곳도 좋았습니다. 홍콩 본토 학생이랑 친해지게 되어 홍콩에서 재미있는 곳들을 많이 가볼 수 있었습니다.


 4. 기타 보고 사항


홍콩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한국인에게 굉장히 호의적이고 친절하며, 한류 문화가 여학생들 사이에는 굉장히 인기입니다. 자신이 적극적으로 친구를 만들려고 한다면 대부분 홍콩 사람들은 매우 환영할 것입니다. 여기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많이 만난 것이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홍콩은 한국보다 많이 국제화된 도시였고, 빠른 속도로 생활하는 도시였습니다. 홍콩 친구들 대부분이 3개국어를 능통하게 구사하는 모습을 보며 제 어학 능력의 부족함을 느꼈고 열심히 사는 모습을 보면서 저도 한국에 돌아와서 예전보다 좀 열심히 살게 된것 같습니다. 사람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다르겠지만, 여유롭기보다는 빠르고 가장 효율적으로 모든 것을 처리하는 방식의 삶을 택하는 홍콩 사람들을 보며 같은 아시아권이라도 각기 그 문화와 삶의 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View Count
2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