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싱가포르_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_이신행

Submitted by Editor on 13 November 2013

I. 파견대학

 1. 개요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는 싱가포르에 있는 4개 대학 중 하나로 세계적으로도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는 학교입니다.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서울대학교 본교와 비슷하며 학생들이 한국과 같은 치열한 입시 경쟁을 겪고 난 뒤 대학에 입학할 수 있었다는 점도 두 학교의 학습 열기가 비슷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싱가포르의 공용어는 영어, 중국어(북경어), 타밀어, 말레이어로 4가지이지만 공식적으로는 영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학교의 수업은 모두 영어로 진행됩니다. 캠퍼스는 초록이 우거지고 넓으며, 다양한 스포츠 시설이 구비되어 있고, 열대 기후에 대비하는 최고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는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의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함께 Temasek Foundation Leadership Enrichment and Regional Networking (TF LEaRN) Program에도 참여했습니다. 이는 NUS로 교환학생을 오게 되는 아시아 지역의 학생들 중 20-30명 정도를 선발하여, Temasek 재단에서 항공비, 생활비를 제공하고 문화적 교류와 리더십 배양, 싱가포르 현지에서의 봉사활동을 진행하며 다양한 국적의 학생들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수강신청은 본교에서 파견학생으로 선발된 후, 안내에 따라 NUS에 교환학생 신청을 할 때, 듣고 싶은 강좌 10개 정도를 기입하여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방식으로 일차적으로 진행됩니다. 10개 강좌 중에서 거의 주전공 위주로 3개 정도가 승인되었다고 메일을 받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교환학생을 신청할 때까지는 파견 대상 학교의 수업 이름 정도만 가지고 수업을 신청한 것이고 10개 중에서 자신이 가장 원했던 수업들이 아닌 학교측에서 배정해준 수업이기 때문에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학기가 시작되고 2주 정도의 수강신청 변경기간을 적극 활용하여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Add/Drop Exercise가 진행되는데 외국어 수업을 듣고 싶은 경우에는 이 과정과 함께 Level Test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 때 Add 작업이 선착순이 아니라, 과 사무실의 결정에 따라 빈 자리에 특정 학생을 받아주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결과가 성공적이지 못할 경우에는 직접 해당 과 사무실에 찾아가서 자신이 이 수업을 왜 꼭 들어야 하는지 적극적으로 설명하면 빈 자리에 자신이 들어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기숙사는 교환학생 신청기간과 별도로 신청기간이 주어지며, 이 때 자신의 선호를 명시하면 그에 맞추어 방이 배정됩니다. 어떤 기숙사는 Mandatory Meal Plan이 포함되어 있는 반면 어떤 기숙사는 대신 주방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개인적인 선호에 따라 다르겠지만 교환학생으로 한 학기 생활을 할 때에는 넓은 다이닝 홀에서 다양한 친구들과 오래 앉아 수다를 떨며 식사를 할 수 있는 Mandatory Meal Plan이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Lin Xin Ying (Miss) :: Non-Graduating Team, Registrar’s Office ::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 University Hall, Lee Kong Chian Wing, UHL #04-01, 21 Lower Kent Ridge Road, Singapore 119077 :: 65-6516 1476(DID) :: 65-6776 3980(Fax) :: reglinx@nus.edu.sg

Annick KWONG (Ms) : : Executive, International Relations Office :: 3rd Storey, Unit 03-03, Shaw Foundation Alumni House, 11 Kent Ridge Drive, Singapore 119244 :: 65-6516 3077 (DID) :: 65-6778 0177 (Fax) :: iroak@nus.edu.sg (E)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Development Economics 1 - Elizabetta Gentile

개발 경제학은 어떤 국가는 경제 성장을 이루는 반면 어떤 국가는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방면에서 여러 가지 경제적 이론과 계량 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알아보는 수업입니다. 학생들이 이미 계량 경제학 수업을 들은 것을 전제로 수업이 진행되며 특히 튜토리얼 팀 발표가 계량 경제학 논문을 소개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수업 내용과 시험에는 직접적으로 계량 경제학적 지식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계량 경제학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도 수강하는데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한국이 여러 차례 성공적인 경제 성장 사례로 등장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International Economics 1 Tomoo Kikuchi

제가 들었던 교수님께서 수학적인 부분을 강조하셔서 국제 경제였지만 미시경제이론과 경제수학의 내용을 충분히 복습하면서 새로운 국제 경제 이론에 적용하는 식의 수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4개 정도의 모델과 환율을 다룹니다. 한 학기 동안 가장 지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었던 수업이었으므로 그만큼 어려웠으나 NUS의 수업 특성상 튜토리얼에서 문제 풀이 연습을 꾸준히 할 수 있고, 배우는 내용의 양이 많지는 않아 따라갈 수 있을 것입니다.

Global Economic Dimensions of Singapore Connie Chung

싱가포르 경제에 대해 배우는 수업으로 예상했으나, 경제학 전공이면서 동시에 현지 학생들이 졸업 필수 요건으로 들어야 하는 Singapore Studies 과목이라 다양한 전공의 학생들이 이 수업을 듣기 때문에 경제학적 분석은 상식 수준에서만 이루어지고, 대부분 역사와 시사 위주의 내용으로 수업이 전개되었습니다. 싱가포르 학생들과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들이 함께 싱가포르의 여러 사회 문제 해결 방안을 토론하고 발표하는 데서 여러 관점을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Chinese 6 Chin Kwee Nyet

저는 싱가포르에 교환학생을 가겠다고 마음먹은 큰 이유 중 한 가지가 중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것이었기 때문에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Level Test를 보고 Chinese 5를 들을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결과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해당 학기에 5단계 수업이 열리지 않았기에 학점 부담 없이 공부할 수 있는 교환학생의 신분을 십분 이용하여 최고 단계인 6단계 수업에 도전해야겠다고 마음먹었고, 교수님을 찾아가 열심히 하겠다고 말씀 드린 뒤 수강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습니다. 본교에서 많은 내용을 한 학기 안에 암기 위주로 습득 해야 했던 것과는 달리 이곳에서의 중국어 수업은 중국어 연극 발표, 라디오 인터뷰, 작문 숙제 등 표현 위주로 진행되었고, 수업 중에는 중국어로만 이야기해야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회화 실력이 다른 친구들보다 크게 부족해 고생했지만 그만큼 목표했던 중국어 실력 향상에 도달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싱가포르 학생들이 보통 이야기할 때 쓰는 영어는 한국에서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Standard American English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그런 영어를 배우고자 했을 때에는 싱가포르 국립대학에서의 수학이 큰 성과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쨌든 생활 속에서 영어를 계속해서 써야 하고, 수업 중 영어 발표, 영어 에세이 쓰기 등을 정복해나가면서 조금씩 영어 사용이 자연스러워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제 실력보다 더 높은 중국어 수업을 들음으로써 중국어 실력은 크게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중국계인 싱가포르인들은 대부분 중국어와 영어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시간을 투자해 친구를 사귄다면 두 언어의 회화 능력을 동시에 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싱가포르는 대부분 영어가 통하지만 동남아의 다른 지역으로 여행을 다닐 때에는 대부분의 상권을 장악하고 있는 화교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중국어를 써야만 할 때가 많았고 그 때마다 생활 중국어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3. 학습 방법

본교의 경제학 수업들은 대부분 수업을 듣고 개인적으로 그 내용을 습득해 시험으로 평가 받는 경우가 많은 데 반해, NUS의 수업들은 일주일의 3시간 수업이 2시간 강의, 1시간 튜토리얼로 이루어져, 시험 평가와 함께 매 주마다 과제가 주어지고 자신의 순서가 돌아오면 팀 발표를 해야 합니다. 싱가포르 현지 학생들이 함께 팀이 되면 이들이 적극적으로 과제를 추진하는 반면, 교환학생들끼리 팀이 된 경우에는 자신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발표와 평가 과정이 체계적으로 진행된다는 느낌을 받았고 특히 제가 들었던 수업들은 정확하게 강의 계획서대로 진도를 나갔습니다. 중간 고사, 기말 고사 전에는 일주일 동안 Recess Week, Reading Week라는 이름으로 각각 일주일 간의 휴강 및 시험 준비기간이 주어져서 수업을 많이 듣지 않는 교환학생의 경우 배운 내용 전체를 살펴보고 여행도 갈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있습니다. 본교보다는 시험에 대한 태도가 엄격해 시험 날짜가 미리 정해져 있고, 전체 수강생이 강당에 모여서 학생증 검사를 한 명씩 한 뒤 시험을 봅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싱가포르는 다양한 국적, 인종의 사람들이 이미 모여 있는 곳이기 때문에 혹시 한국에서 챙기지 못한 물품이 있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구할 수 있습니다. 오자마자 가장 필요한 물품은 전기 플러그 변압기일 것이며, 자신이 여름에 생활할 때 쓰는 물품들을 가져오면 될 것입니다. 물가 수준은 한국과 비슷하거나 조금 비싼 정도입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의료시설은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 병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싱가포르 Temasek 재단으로부터 장학금을 받기 위해 현지 은행 계좌를 만들었으나 한국에도 지점이 있는 Citi은행, Standard Chartered은행 등을 이용하면, 카드와 현금을 뽑아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싱가포르의 대중교통은 서울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EZ-link 카드를 사면 환승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버스에서는 정류장 안내 방송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기사님께 직접 물어보거나, 창밖에 정류장 표지판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네이버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는 gothere.sg 사이트를 이용하면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해 대중교통으로 가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통신은 자신의 핸드폰이 많이 보급되어 있는 기종일 경우 편의점에서 쉽게 USIM카드를 살 수 있고, 한국에서 쓰던 카드를 빼고 바꿔 끼우면 새로운 USIM 카드에 적혀 있었던 번호가 자신의 핸드폰 번호가 됩니다. 요금은 선불 카드를 사서 해당 번호로 전화를 해 카드에 적혀 있는 고유 번호를 입력해 요금을 충전해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3. 여가 생활

싱가포르는 관광지로 각광받고 있으며 면적 자체가 넓지 않기 때문에 교환학생 생활을 하면서 대부분의 관광 명소는 다 둘러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도 많습니다. 그리고 동남아시아 각 지역으로 가는 저가 항공사의 항공편이 많이 있으므로 날짜를 잘 맞춰서 친구들과 여행을 가는 것도 여가 생활의 큰 부분입니다. 또한 학생과 교환학생들의 수영장과 헬스장 이용이 무료이기 때문에 체력 단련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보고 사항

싱가포르는 한국인들에게 굉장히 우호적인 나라라고 생각합니다. K-Pop 열풍 등으로 인해 한국인이라고 하면 관심을 갖는 현지인들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조금만 적극적으로 나서면 친구를 사귀는 것이 쉽고 생활에서 여러 가지 도움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교환학생을 가기 1년 전 신청할 당시에는 정말 가고 싶었다가, 다시 한 학기를 보내며 과연 잘 한 선택일까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녀오고 난 지금은 새로운 환경 속에서 적응하는 제 모습을 보며 제 자신에 대해 더 잘 알게 되고 삶의 방향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된, 그리고 떠올리기만 해도 아련해지는 소중한 추억들을 만들 수 있었던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 참 잘 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View Count
15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