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스웨덴_Uppsala Universitet_김영석

Submitted by Editor on 31 October 2013

I. 파견대학

 1. 개요

           웁살라 대학(Uppsala Universitet)은 스웨덴 웁살라 주 웁살라 시에 위치한 대학으로 1477년 개교한 오랜 전통이 있는 학교입니다. (대학에 관한 기본 정보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웁살라 대학이 위치한 웁살라 시는 학생들이 주로 거주하며 도시 문화 경제에 학교가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한 대학 도시입니다. 도시와 더불어 오랜 시간 다채로운 문화와 전통을 쌓아온 웁살라 대학에서 적극적이고 열린 마음으로 임한다면 학업뿐 아니라 스웨덴과 유럽의 다양한 대학 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두 학기 간 체류한 경험을 바탕으로 적는 보고서이니 한 학기 파견을 원하시는 분들께선 이를 감안하시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수강신청은 학교로 출발하기 이전에 현지 국제협력본부 관계자 분과 연락을 취하며 이루어집니다. 수강을 원하는 과목은 본인이 직접 강의 개설 목록을 확인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파견이 결정된 뒤에 교환학생입학허가서를 포함한 입학 안내서가 한국으로 송부되지만 이 서류가 도착하는 기간을 기다리기 어려우신 분들께선 홈페이지에 개시되는 강의 목록 파일을 확인하셔서 계획을 시작하셔도 됩니다. 수강을 희망하는 강의를 현지 담당자 분께 보내고 나면 대학에 도착했을 때에 그 분과 면담을 하는 형식으로 실제로 수강할 강의들을 확정합니다. 한 가지 추가적인 정보를 드리자면 한 학기에 수강할 수 있는 공식적인 최대 수학 학점은 30(현지 학점 단위입니다. 한 수업당 보통 7.5 학점입니다.)이지만 이는 실제로 학생 본인의 효율을 염두에 둔 현지 학교의 권고사항입니다. 더 많은 강의를 수강하고자 한다면 이 또한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30학점 이상의 수업을 한 개 이상의 학과에서 신청할 경우 일정이 중복될 수밖에 없어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나치게 많은 수업을 신청할 경우 그만큼 교환학생 기간 중에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혜택인 교실 밖에서의 다른 학생들과의 교류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는 사실은 명심해야 합니다. , 정규 학기 중에 진행되는 스웨덴어입문 수업의 경우 그 일정이나 수업의 강도 면에서 30학점 이외에 추가적으로 수강을 해도 무방한 편입니다.

           기숙사 역시 학교로 출발하기 이전에 희망하는 곳을 지원하는 형식입니다. 기숙사는 1인실을 기본으로 다른 4명에서 11명의 학생들과 주방, 화장실, 샤워실 등의 복도시설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기숙사를 운영하는 업체별로 조건과 가격이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시설 정보를 확인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해당 학과 수업이 있는 건물과 가까운 곳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업 외에 사교생활에 관심이 크신 분들께선 Rackarberget 이나 Flogsta 를 우선 순위로 하여 신청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중 Rackarberget 은 목적지까지의 전반적인 거리가 가까워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Chris Chau <chris.chau@uadm.uu.se> International Office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경영학 전공 수업을 위주로 수강했습니다. 두 학기 간 Cross Cultural Management, Entrepreneurship, Internationalisation Strategy, International Marketing, Investigating International Business, Managing the MNC: Structure, Control and Influence, Marketing, Consumers and Companies 등을 수강했습니다. 수업의 각 내용과 교수님은 학기 별로 바뀌는 것이 일반이라 전반적인 수업 방식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수강한 모든 수업은 소수의 강의와 다수의 세미나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강의는 교수님께서 진행하시는 일방적인 수업입니다. 반면 세미나는 특정 조인원이 발제를 하고 다른 사람들은 발제자가 진행하는 토론에 참여하는 방식의 쌍방적인 학생 참여 위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밖에 개별적인 과제와 읽기 자료가 주어지는데 자기주도적 학습 방식을 강조하는 현지 학교의 특성상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수업의 질이 변화한다는 사실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밖에 스웨덴어입문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특히 추천하고 싶은 강의가 바로 스웨덴어입문 수업입니다. 가을학기를 수강하시는 분들께서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언어 학습 강좌인 스웨덴어입문 집중반(Intensive Basic Swedish Program)을 반드시 신청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집중반 수업은 기본적인 스웨덴어를 구사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해당 학기에 수강을 하는 다양한 국적의 교환학생들과 집중적으로 친해질 수 있는 집중적인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이 때에 쌓게 된 친구 관계가 교환학생 기간 전반을 함께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스웨덴은 기본적으로 스웨덴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비영어권국가입니다. 그렇지만 이미 지원을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아시다시피 스웨덴 사람들은 영어를 무척이나 능통하게 사용합니다. 사실상 스웨덴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생활에는 전혀 지장이 없을 정도입니다. 습득 정도를 정확히 가늠하기는 어렵지만 스웨덴어와 영어를 모두 공부해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3. 학습 방법

           앞서 언급한 대로 학교 수업의 학습 방법은 자기 주도적인 노력 여하에 달려있습니다. 수강한 수업들의 경우 모두 조모임을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원들과 어떤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가 하는 점도 중요했습니다. 대게 주어지는 과제의 분량 자체는 많지 않지만 수업을 준비하기 위해 선택적인 읽을 거리들이 많으므로 의욕과 의지에 따라서는 많은 것을 얻어 갈 수 있습니다. 외국어 학습 관련해서는 현지에서의 체류 자체와 더불어 적극적으로 사람들과 교류하려는 태도가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배울 것이 많고 얻을 것이 많은 웁살라 대학교이지만 스웨덴의 물가 수준이 높다는 사실은 이 모든 혜택을 제쳐두고 근심을 갖게 만드는 요인임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지로 출국할 때 기본적인 생필품을 챙겨가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전반적인 물가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알뜰한 생활을 계획한다면 오히려 더 흥미진진한 생활을 꾸려갈 수 있음을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필요한 식재료를 구입하여 직접 요리를 하거나, 현지에 있는 마트에서 주마다 다양한 품목을 한국과 비교해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런 기회들을 적절히 활용한다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생활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스웨덴은 음식문화가 유명한 곳이 아닙니다. 말씀 드린 대로 직접 요리를 한다면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물론이고 외식을 하는 것보다 더 만족스러운 식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의료 서비스는 무척이나 비싼 편이므로 보험을 준비해가시길 권해드립니다. / 1년 간 체류할 경우에 현지 은행에서 계좌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환전 수수료나 그 밖에 유럽 지역 여행시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1년 간 체류하시는 분들께서는 은행 계좌를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웨덴은 신용카드를 사실상 모든 상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 교통수단으로는 웁살라 시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버스가 있지만 자전거를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시내에서 중고 자전거를 구매하거나 학생들 간에 더 저렴한 가격으로 자전거를 사고 파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인터넷은 서울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시 전체에 퍼져 있는 학교 건물과 도서관 등에서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 인쇄 비용은 A4 한 장에 100원에서 170원 정도로 비싼 편입니다. 인쇄할 자료가 많다면 컴퓨터 공학과나 이공계열 연구실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해당 학과에서 대게 무료로 인쇄를 할 수 있으므로 친구들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여가 생활

           친구들과 어울리는 일반적인 여가를 제외한다면 네이션(nation)’이라고 불리는 학생 대상의 영리 문화 공간에서 다양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공연, 영화, 스포츠 등 관심이 있는 분야에 직접 참여하여 취미 활동을 하는 것도 가능하고 저렴한 가격에 아침/점심/저녁 식사, 파티, 클럽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스웨덴 각지와 인접 국가로 짧은 기간 여행을 다녀오는 일반 여행 상품이 있어 학기 중에도 주말 간에 여행을 계획 할 수 있습니다.

 4. 기타 보고 사항

           개인적인 경험은 없지만 종종 기숙사 침대에 살고 있는 베드버그에 물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리면 꽤 아픈 것 같습니다. 베드버그 퇴치용 약을 구매해 가는 것도 좋은 준비가 될 것입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무엇 하나 지우고 싶지 않은 즐겁고 뜻 깊은 경험이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셔서 좋은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혹시라도 정보가 더 필요하신 분들께서는 대외협력본부를 통해서 연락 주시면 능력 닿는 한 도움 드리겠습니다.

 

View Count
1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