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일본_오사카대학_이지예

Submitted by Editor on 12 July 2013

I.             파견대학

 1. 개요

 오사카 대학은 공과대학과 의학대학이 있는 스이타 캠퍼스, 주로 학부생이 활동하고, , 경영, 경제학부가 있는 토요나카 캠퍼스, 국제학부가 있는 미노 캠퍼스의 3개의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는 인간과학부의 교육학부에 속해 스이타 캠퍼스에서 주로 수업을 들었습니다. 일본 대학의 경우 4월에 1학기가 시작하고, 10월에 2학기가 시작합니다. 2학기 파견으로 9월말에 출국을 하여, 오리엔테이션을 듣고, 10 1일부터 수업을 들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오리엔테이션 때 수강신청 방법 등에 대해서 설명해주십니다. 일본 대학은 의외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조금 놀랬습니다. 인터넷 수강편람에서 원하는 강의를 찾아서 학과 사무실에서 수강신청 종이를 받아서 작성하고 제출하면 됩니다.

 기숙사는 한큐센리선과 모노레일이 지나는 야마다역과 한큐센리선의 미나미 센리역 사이에 있는 오사카대학 츠쿠모다이 국제 학생 기숙사였습니다. 다른 기숙사에 비해 월세가 가장 비쌌습니다.(3만엔) 그래도 깨끗한 편이고, 동네가 조용하고 안전해서 살기 편했습니다. 다른 기숙사에 비해 외국학생들과의 교류가 잦은 편이라 외국인 친구 사귀기에 좋습니다. 방에는 침대, 냉장고, 책장, 책상, 장롱이 있고, 부엌과 화장실, 샤워실은 층마다 따로 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Michiko EBUKURO (Ms.) Student Exchange Section
International Student Affairs Division, Osaka University
TEL: 06-6879-4026(+81-6-6879-4026)
FAX: 06-6879-8964(+81-6-6879-8964)
E-mail: ebukuro-m@office.osaka-u.ac.jp(personal)
exchange@ml.office.osaka-u.ac.jp(section)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저는 교육문화학 연구실에 속해 연구실에서 개설되는 대학원 수업인 세미나와 영어 세미나 수업을 들었습니다. 학부수업은 교육문화학, 생애교육학, 교육인간학 수업을 들었는데, 이 중에 교육인간학이라는 수업이 교수님의 설명이 빠르셔서 이해하기가 힘들었지만, 내용적으로 흥미로웠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처음에는 수업을 따라가기가 힘들었으나, 전공용어가 계속 반복되면서 한 달 뒤에는 수업에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3. 학습 방법

 수업을 녹음하고, 잘 모르거나 중요한 부분은 녹음한 것을 들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교환학생들에게 튜터를 정해주는데 덕분에 수업내용, 일본어 등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겨울에 전기장판이 필요한데, 일본에서 전기장판을 사면 비싸다고 해서 한국에서 사서 들고 왔었습니다. 하지만, 전압이 맞지 않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일본에서 전기장판 생각보다 비싸지 않아서 그냥 와서 구입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지 물가는 우리나라보다 조금 비쌉니다. 학교 식당의 메뉴가 300~500엔 정도이고요, 교통비는 많이 비쌉니다. 밖에서 먹으면 기본 1000엔 정도 듭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학교가 오사카 시내와 조금 멀리 떨어져 있어서(스이타시) 번화가로 놀러 나가려면 교통비가 많이 들었습니다. 가까운 번화가인 우메다 역은 왕복 약 440엔정도이고, 난바는 편도가 그 가격입니다. 교통비가 만만치 않아서 시내에 나갈 때 시티은행에서 돈을 다 뽑아오거나 사야할 물건들을 사오곤 했습니다.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냥 수수료를 물고, 동네 우체국 atm기계에서 시티은행 카드를 넣고 돈을 뽑았습니다. 핸드폰은 스마텔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임대폰을 6개월 계약해서 썼습니다. 통신사는 소프트 뱅크였고요, 같은 통신사끼리 저녁 9시부터 새벽 1시까지는 빼고 무료로 통화할 수 있어서 통신비는 많이 나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소프트 뱅크가 움직이는 지하철에서 잘 터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여가 생활

 오사카 주변에 교토, 나라, 고베 등 볼거리가 많기 때문에 틈틈이 여행을 많이 했습니다. 학교 학생증을 보여주면 박물관, 미술관 등에 무료입장이 가능하여 가끔 보러 다녔습니다. 청춘18티켓이나 피치항공을 이용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일본 다른 지역도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4. 기타 보고 사항

 오사카대학에 외국인 학생과 오사카에 사는 가족과 연결해주는 호스트 패밀리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덕분에 좋은 사람들을 만나서 같이 여행도 가고, 집에도 여러 번 초대 받았습니다. 일본의 가족과 일본 사람들, 일본 문화를 더 깊게 알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므로 꼭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한 학기, 정확하게는 5개월 정도의 짧은 일본생활이었지만, 앞으로 저의 인생에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기간이었습니다. 외국인 친구들도 많이 만나보았고, 일본 대학의 분위기, 대학원의 학문연구 분위기 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가정에 대해 체험하고, 문화를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 가기 전까지 관심만 있었지, 많은 것을 알지 못했는데, 일본사람들을 만나고 이야기 하면서 살아있는 일본을 느끼고 온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의 경험들이 제 인생에 있어서 긍정적인 변화와 결과를 가져오리라 믿습니다.

 

View Count
1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