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아시아 최고의 경영전문 명문대학을 캐치로 2000년 1월 12일에 개교한 싱가폴 경영대학(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은 싱가폴 정부의 지원 아래 설립된 최초의 싱가폴 사립대학입니다. 개교 이래 10여년 밖에 지나지 않은 “영(young)한” 학교이지만, 현재 싱가폴 에서는 싱가폴국립대(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난양공과대학(Nanyang Technology University)와 더불어 3대 명문대학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경영전문성과 실용학문의 중요성에 포커스를 맞춘 학교답게 개교 당시 세계의 Top-MBA인 유펜의 와튼스쿨(Wharton school in Univ. of Penn)을 벤치마크하였고, 그 결과 훌륭한 커리큘럼과 강사진, 특히 금융(Finance)에서는 세계 어디 내놓아도 뒤처지지 않는, well-organized된 수업 플랜과 저명한 교수진이 포진해 있습니다. 경영 대학뿐만 아니라, 회계대학, 경제대학, 정보시스템경영대학, 법학대학 그리고 사회과학대학 등 총 6개의 단과 대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70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에 있습니다.
또한 전체 학생 비 교환학생 비율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대학으로 발표된 SMU는 매 학기 4~500 여명의 학생들이 전세계로부터 들어오며 진정한 melting pot이 무엇인지, 진정한 cultural diversity란 어떤 것인지 경험하기에, 그리고 전 세계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기에 매우 적합한 학교입니다.
SMU 는 아직 짧은 역사와 상대적으로 작은 학교 규모 등으로 인해 세계적인 인지도는 다른 두 학교에 비해 뒤쳐지지만 세계적 수준의 교수진과 교육과정, 그리고 뛰어난 학생들 이라는 삼박자를 고루 갖추며 세계적인 대학으로 점차 성장해가고 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교환학생의 경우, 수강신청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 됩니다. 첫 번째는 대부분의 한국대학에서 이용되는 방법인 선착순으로 등록하는 방법(first come first served basis)이고, 두 번째는 경영전문 대학답게 수강신청에 business concept를 도입한 BOSS(Bidding Online SyStem)입니다. 이는 현재 명문 MBA인 와튼스쿨과 시카고부스(Chicagobooth) 비즈니스 스쿨에서도 이용되는 수업등록 방법으로 수업 등록을 일정 양의 사이버머니를 학생들에게 분배하고 “경매(bidding)” 를 통해 수업에 입찰하게끔 합니다. 일정 기간동안 수업에 bidding을 하고 학생들은 bidding한 금액 순으로 수업을 수강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수업 등록에 실패한 학생들은 다음 round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지고 이와 같은 round를 2 ~ 3회 반복하고 나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강신청을 완료하게 됩니다.
SMU는 부동산 값이 터무니 없게 비싼 도심 한 복판에 위치하고 있어 학교 자체의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학교가 외부의 기숙사 운영업체와 임대계약을 맺어 학생들에게 비교적(개인적으로 숙소를 구하는 비용에 비해) 저렴한 가격에 해당 기숙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MU 기숙사는 Prinsep hostel과 Commonwealth hostel이 있고(싱가폴에서는 기숙사를 hostel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교환학생의 경우Prinsep hostel은 싱가폴의 Temasek Foundation이 제공하는 장학생에 선발된 학생에 한에서만 1학기 동안 거주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Prinsep hostel은 여러모로 학생들에게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학교에 걸어서 통학을 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 현대적이고 깔끔한 시설을 가지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들어가기를 선호합니다. 반면 Temasek 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은 의무적으로 1학기동안 Leadership and Team building이라는 상당히 demanding한 수업을 수강하여야 하며 기타 기숙사에서 개최되는 여러 행사 및 봉사활동에 참여해야 하고 주기적으로 싱가폴 생활에 대한 간단한 리포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반면, commonwealth hostel은 학교에서 지하철로 7정거장 떨어진 commonwealth MRT 역 근처에 있는 오래된 HDB Flat형태의 아파트를 임대해서 4명의 학생들에게 1 fla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mmonwealth hostel은 사람에 따라서 상당히 호 불호가 갈립니다. 먼저 단점으로는 상대적으로 학교에서 먼 거리(통학 시간 4~50분정도 소요), 비교적 오래된 시설로 간혹 거주 중에 다른 살 곳을 마련해 이사를 하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반면, 전 세계에서 온 대부분의 교환학생들이 이 곳에 머문다는 점(Prinsep은 대다수가 아시아, 인도계 신입생들이 차지하고 있어서 교환학생들과 교류 범위가 상대적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은 어느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commonwealth hostel만의 장점입니다. 일주일에 최소한 두 세 번은 hostel 주변에서 간단한 술자리가 있어 개인 하기에 따라 쉽게 외국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파티들이 commonwealth hostel에서 열리기 때문에 보다 많은 네트워킹의 기회가 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담당부서: Office of International Relations
담당자: Rehju Mohamed
연락처:
이메일 - rehjumohamed@smu.edu.sg / oir@smu.edu.sg
전화 – (65) 6828 0677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SMU의 학점체계는 한국의 “학점(credit)”과는 다른 “모듈(module:CU)”체제이며 1CU는 기본적으로 3학점을 의미하지만 실제 체감학점은 4~5학점에 가깝습니다. 이는 기본 수업 뿐 아닌, 대부분의 수업이 팀 프로젝트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경영 전문성에 초점을 맞춘 대학답게 팀 플레이어로서의 역할을 중시하며 평가의 많은 부분이 팀 프로젝트 활동과 발표로 이루어집니다. 심지어는 peer evaluation을 통해 팀원들끼리의 평가도 해당 학생의 학점에 상당한 영향을 끼쳐서 팀 프로젝트에 소홀하기 힘듭니다. Evaluation을 떠나서, 학생들 대부분 상당한 열의를 가지고 팀 프로젝트에 임하고 팀 활동을 통해 수업에서는 배울 수 없는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그리고 친구들과 우정을 쌓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SMU를 선택한 이유는 금융전반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를 하고자 한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교환학생 기간 1년 전반에 걸쳐 대부분의 수업을 금융 관련 수업을 수강하였습니다.
2011년 1학기
1. Mergers & Acquisitions (Prof. Ang Ser Keng)
해당 학기 수강한 최고의 클래스 중 하나입니다. Accountant로 career를 시작하셔서 Deutsche Bank IBD(Investment Banking Division)에서 수년 간 Banker로 근무해오시던 Ang Ser Keng 교수님은 현업 Banker 답게 뛰어난 presentation skill과 audience-centered lecture로 수업을 상당히 흥미롭게 진행하십니다. 단순히 이론적인 M&A 방법론에서 벗어나, Banker의 관점에서 투자은행의 역사부터 현재 투자은행의 구성과 변화와 같은 상당히 실무적인 이야기로 수업을 시작합니다. 이후, 다양한 기업가치평가모델(Valuation models), M&A의 역사 및 case와 연관된 M&A 이론들, 그리고 상당히 디테일한 M&A deal consummation 과정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한 학기에 걸쳐 배운 내용들을 적용시켜 과거 존재했던 M&A deal을 다각도로 심도있게 분석하여 발표하는 팀 프로젝트와 가상의 기업의 재무제표를 주어주고 이를 분석하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한 다음, 해당 기업의 M&A 가격을 제시하는 개인 과제를 수행하였는데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특히 팀프로젝트에서는 Anheuser-busch inbev 라는 세계 최대의 맥주회사의 과거 성공적인 M&A deal을 분석하면서 매우 많은 것을 배웠고 무엇보다도 한국 기업에서 벗어나 글로벌한 시각에서 기업들을 바라보는 기회를 가져본 점도 매우 좋았습니다.
2. Corporate Reporting and Financial Analysis (Prof. Wang Ji Wei)
회계 비전공자를 대상으로Financial statement를 심도있게 분석하는 방법과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기업의 undistorted 된 적정 value를 찾는 방법을 배우는 수업입니다. 회계대학에서 수업을 잘 하시기로 인정받은 Wang 교수님은 비교적 난이도 있는 수업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논리적인 흐름과 함께 핵심을 정확하게 집어 주시며 이해하기 쉽게 수업을 잘 진행하십니다. 수업은 크게 선수과목인 principle of accountings 에서 다루지 않는 발생 가능한 회계장부 상의 distortion들을 하나하나 짚어가며 이러한 distortion들을 management 왜 만들어가는지, 그리고 어떻게 undoing 하는지 상당히 intuitive하면서도 logical하게 설명해주십니다. 이와 동시에 한 학기 동안 교수님이suggestion해주신 기업 들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업 시간에 배운 회계장부 상의 distortion들을 찾아보고 해당 부분을 모두 undoing 한 다음, 향후 5년치 financial statement를 projection해서 RIM(Residual Income model)을 통해 기업을 valuation하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상당히 demanding 한 수업 중 하나로 SMU 학생들에게서 악명이 높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처음 들은 회계수업이었는데 이론을 바로 실제에 적용시키면서 함께 배워갈 수 있어서 재미있게 수업을 이수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계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수업이기 때문에 journal entry(분개)에 치중하기 보다는 이해와 원리에 focus를 둔 교수님의 수업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3. Corporate Finance (Prof. Fu FangJian)
기업 재무 전반에 대해 다루는 수업입니다. 다른 수업들은 bank 쪽 입장에서 finance를 바라본다면 해당 수업은 CEO나 CFO의 관점에서 Finance를 이해하게 해 준 유익한 수업이었습니다. Finance란 결국 기업이 필요한 자본을 조달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데 그러한 자본을 필요로 하는 실제 기업 측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고 의사 결정하는 방식을 배운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역시나 Fu 교수님은 학생들 사이에서 수업을 잘 하시기로 유명한 분이셨고, 수업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잘 짜여진 수업과 원리와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해주시고 이 이론들은 매우 쉬운 예시에 바로 접목 시켜보며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주셨습니다. 동시에 한 학기에 커버하기 힘들 수도 있던 많은 양의 기업 재무 전반에 관한 내용을 무리 없이 소화하시면서 금융에 기본이 되는 지식들을 쉽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팀 프로젝트로는 기업의 금융관련 의사결정 case를 찾아서 심도 있게 분석하는 것이었는데 저는 최근에 있었던 홍콩거래소에서 samsonite의 IPO를 분석하였고 분석 도중, 해당 IPO가 세계 top PEF(Private Equity Firm)의 exit strategy 였다는 사실을 분석하게 되었고 그러한 이유로 인해 IPO가 unsuccessful 했으며 하지만 향후 주가가 오를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팀원들과 매우 흥미롭게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4. Analysis of Equity Investment (Prof. Phoon Kok Pai)
전직 투자은행 Equity Analyst 셨던 Phoon 교수님께서 한 학기 동안Equity 분석 방법을 Top-down approach 방식으로 가르치시는 수업입니다. 먼저 거시적인 측면에서 접근을 한 다음, 이를 narrow down하여 하나의 기업에 focus를 맞추고 간단한 accounting distortion을 undoing 한 뒤, 해당 기업을 relevant한 valuation model을 사용하여 최종적으로 해당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CFA 문제 출제 위원이시기도 한 교수님은 CFA 수준의 문제들을 assignment로 내주시며 배운 내용을 응용해보게 하시며 DCF, RIM, EV/EBITDA와 같은 상대가치 배수평가 등 다양한 가치평가 모델을 소개해주시고 어떠한 경우에 어떠한 모델이 적합한지 가르쳐주십니다. 팀프로젝트는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원하는 기업을 선정하여 valuation 후, 실제 Analyst 처럼 sell or buy 의견을 제시하는 것인데 교수님의 기대치가 상당히 높습니다.
5. Analysis of Fixed Income Investment(Prof. Thong Tiong Yang)
듀레이션, 컨벡시티와 같은 채권의 기본적인 내용부터 실제로 채권 투자에 이용되는 전략까지 채권 전반에 대해 배우는 과목입니다. 실 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주식과는 달리, 기본적인 개념조차 생소했던 채권이 어떠한 것인지 전반적인 이해와 컨셉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되었던 수업이었습니다. 채권의 특성 상, 많은 계산이 들어가고 간단한 미적분의 개념이 도입이 되는데 교수님이 수학적인 접근을 시도하기 보다면 직관적인 개념 이해에 보다 초점을 맞추시므로 수학과 무관하게 수업에 따라갈 수 있습니다. 물론 수학에 대한 센스가 있다면 보다 쉽게 과목을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6. Investment Banking (Prof. Ang Ser Keng)
한 학기에 수업을 최대 5과목 밖에 수강할 수 없어서, 그리고 해당 과목은 교환학생들에게 open이 되지 않아 교수님에게 허락 받고 청강을 했던 수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은행에 관심이 있어 청강을 하였는데 선택이 적합했음을 매 수업 재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훌륭했던 수업입니다. 투자은행 특성 상 내부 일과 생활이 외부에 많이 공개되어 있지 않고 그만큼 해당 분야에 대해 알 기회가 드문데, 기존 banker 였던 Ang 교수님은 투자은행의 A부터 Z까지를 상세히 이야기 해 주십니다. 따라서 투자은행으로 career를 꿈꾸는 학생이라면 꼭 들어야 할 필수과목으로 추천할 만큼 해당 분야의 practical 한 지식을 쌓기에 적합한 수업이었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많은 교환학생들의 목표 중 하나인 영어 정복은, 본인의 하기 나름입니다. 영어가 first language인 싱가폴이라 영어를 쓸 기회를 자명합니다. 또한 세계각국의 외국인 친구들과 mingle하면서 영어실력을 충분히 쌓을 수 있습니다. 덤으로 싱가폴 인구의 70%가 능숙한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데, 본인이 조금 더 신경쓰면 중국어 실력 향상도 노려볼 만 합니다.
하지만 많은 수의 한국인 교환학생 비율, 싱가폴의 독특한 억양(so called Singlish)은 언어실력 향상에 저해요소이기도 합니다. 잘 따져보고 영어가 교환학생의 최우선 목적인 사람들은 싱가폴 보다 오히려 100% 영어권 국가이자 한국인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곳으로 가는 걸 추천합니다.
3. 학습 방법
싱가폴은 우리나라 못지 않은 교육열을 자랑합니다. 시험 기간에는 도서관에 빈 자리를 찾기가 힘들고 (학교 중도와 같이) 심지어 학교에 텐트를 가지고 와서 자는 학생이 인터넷 상에서 화제 시 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거의 모든 과목과 함께 하는 케이스 스터디는 학업 량과 강도를 더 높여 줍니다. 학업에 목적을 두신 분들은 꾸준한 예, 복습 및 철저한 시간 관리를 통해야 수업을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을 것이며 동시에 교환학생 나름의 시간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현지 물가는 우리나라 보다 비슷 혹은 조금 더 비싼 수준입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식사는 주로 학교의 식당(Koufu)나 근처의 푸드코트(Kopitiam and etc.)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의료기관은 학교 지하 concourse의 medical center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연계된 병원들이 있어 학생증 지참하면 reimburse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통은 지하철 및 버스가 상당히 편리하게 되어 있으며 싱가폴 대중교통 앱을 다운 받아 실시간 도착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여가 생활
나라는 작지만 즐길 수 있는 것은 상당히 많습니다.
- 여러 관광지를 비롯, 다양한 클럽들, 해변, 사이클링, 미술관 및 다양한 문화 공연, 카지노 등등
4. 기타 보고 사항
싱가폴에서 주변 국가로 여행가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많은 저가항공들(air asia, tiger, jet air)이 다양한 노선을 운영하고 있어 동남아를 매우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 중 하나였다 자평하고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물론 100% 만족하는 교환학생 시절을 보낸 건 아니었지만, 내가 하고자 했던 많은 것들을 배우고 경험했던 후회 없는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특히, 금융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강력히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