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미국 Iowa 북동부 Cedar Falls와 Waterloo 지역의 서쪽에 위치한 University of Northern Iowa는 현재 14,0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이 대학의 School of Health, Physical Education and Leisure Services는 여가서비스 기관의 행정경영 분야의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 내에 레저시설이 완벽히 설치되어 있을 정도로 레저서비스 분야가 발달되어 있으며, 전세계 유학생이 몰려드는 가운데 실제 한국 유명대학의 체육교육과 학생들도 유학 중입니다.
[출처] [레저경영 MBA] 해외연계대학-University of Northern Iowa, George Mason University |작성자 aSSIST Leisure MBA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수강신청의 경우 출국 전에 UNI 대학교의 홈페이지의 수강편람을 참조한 후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듣고 싶은 과목을 위주로 하여 수강신청 계획서를 작성한 후 학부사무실에 제출하였다. 또한 수강신청전에 UNI대학교에서 이메일을 통해 통보를 해주기 때문에 이메일을 자주 확인해야한다. UNI대학의 절차 상 재학생들이 수강신청을 한 후에 교환학생들이 수강신청을 할 수 있다. 따라서 파견대학에서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일정에 수강신청하는 날짜가 있고 그 날짜에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교수님을 만나 상담하여 교과목을 결정한 후 온라인으로 수강신청을 진행하였다. 전공 이외의 과목 또한 정원이 차지 않으면 신청이 가능하였다. 또한 수강 변경 정해진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 할 수 있다.
기숙사의 경우에는 학교기숙사 홈페이지 여러 기숙사 건물에 대한 특징과 내부사진을 제공하기 때문에 그것을 참조하여 기숙사신청기간에 우선순위를 지정하여 신청할 수 있다. 기숙사 방배정에 관련된 사항은 출국 전에 학교에서 알려주었다. 룸메이트의 정보까지 알려준다. 저의 경우 Dancer라는 기숙사에 배정을 받았는데, 바로 앞에 학교식당이 위치하여 밥을 먹으러 가는데 있어서 매우 편리하였다. 또한 남녀가 한 건물을 사용하는 기숙사이지만, 남녀 사는 층이 나뉘어져 있었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없었다. 기숙사 건물은 한 곳에 모여있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수강한 수업들이 어느 건물에서 하는지를 파악하여 그 건물에 가까운 기숙사를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International Office에서 교환학생과 관련된 일을 담당하는데 Ross라는 매우 친절한 남자분이 담당자로 일을 책임지고 있다. 연락처는 학교에서 출국 전 안내자료들을 집으로 보내주므로 그것을 통해 알 수 있다. 학교와 관련된 일 뿐만 아니라 비자나 DS 2019서류에 관해 궁금한 점도 Ross에게 물어보면 친절히 답변해준다.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 Inorganic Chemistry : 전공과목의 대부분을 본교에서 들었기 때문에 듣지 않았던 과목 중 이 과목에 관심이 가서 수강신청을 하게 되었다. 이 수업은 senior과정의 과목이라 수강생이 나를 포함하여 6명이었다. 매일 reading 숙제와 problem solving 숙제를 내주어서 고생을 좀 하였지만 이 숙제로 시험을 대체하여서 시험을 보지 않았다.
- Math of Finance : 수학과 finance에 관심이 있어서 이 과목을 수강신청을 하였다. 5번의 숙제와 home-take quiz 그리고 3번의 시험이 있었다. 하지만 교수님께서 자세히 설명해주시고, 숙제와 quiz와 관해서도 모르는 부분을 office hour에 찾아가면 친절히 설명해주셔서 과목을 수강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었다.
- Ballroom dance : 가장 재미있는 수업 중에 하나였다. 선생님께서 춤은 학생들간의 사교활동에 있어서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강조하시면서 학생들간의 대화를 유도하기 때문에 친구를 사귀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 Volleyball : 운동에 관심이 있어서 신청을 하게 된 과목이었다. 배구는 미국에서 많이 즐기는 운동 중의 하나로 파견대학캠퍼스에서 배구코트를 많이 볼 수 있다. 같이 운동을 하면서 대화도 나누고 친해지게 되어 강의보다 친구를 사귀는데 도움이 되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한 학기동안 미국에서 생활을 하였다고 영어 실력이 눈에 띄게 나아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영어를 말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 처음에 도착했을 때는 일상생활에서 대화하는 것이 두렵기도 하였지만 한 학기동안 지내면서 그런 두려움이 사라지게 되었다.
3. 학습 방법
처음에는 정말 말 한마디 한마디에 문법에 어긋날까 발음이 이상하여 알아듣지 못할까 걱정이 앞서 무척 긴장하였고 그 결과 나도 모르게 말수가 적어졌지만, 친구들이 그 정도면 영어를 정말 잘하는 것이라며 많이 북돋아주었다. 영어를 말하는데 있어서 편안하고 자신감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 정말 열심히 노력하고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가을학기로 학교를 가게된다면 겨울 옷을 꼭 챙겨야한다. 한국보다 날씨가 춥기 때문에 두터운 옷을 가져가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레저시설이 정말 잘되어 있기 때문에 수영을 좋아한다면 수영복을 가져가면 좋다. 물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낮다. 또한 학교에서 월마트로 가는 버스도 있어서 물건을 사는데 있어서 불편함은 크게 없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식사는 최소 단위인 주10회를 신청해도 충분하다. 또한 한 두달 후면 dinning center 밥을 먹기보다 친구들과 나가서 먹는 경우가 많아서 주 10회를 다 채우지 못한 적이 많았다. 은행은 Wells fargo 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만들어서 사용하였지만, 교내에 ATM기가 많은 Veridian을 추천한다. 교통은 위에 말햇듯이 월마트나 하이비로 가는 버스가 있는데 주로 월마트에 가서 식료품을 샀다. 인터넷의 경우 기숙사내에 랜선을 연결하여 사용하였고, 학교내 무선인터넷은 수강신청 이후에 등록을 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3. 여가 생활
출국 전 Host family program에 지원하여, 주말에 host family와 함께 식사를 하거나, 친구들과 캠퍼스 근처에 있는 Hill에 나가서 맥주를 마시거나 식사를 하기도 하였다. 또한 체육관이 정말 시설이 좋고 학생증만 보여주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체육관에서 운동을 자주하였다. UNI 학생들은 여가시간에 운동을 정말 매우 열심히 하기때문에 운동을 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캠퍼스에 풋볼 돔구장이 있어서 홈경기가 있는 날이면 정말 큰 축제가 열린 것처럼 행사들이 많고 주변의 가족들과 학생들이 구경을 하러 가기 때문에 노란색의 학교 티를 입고 소리지르며 응원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4. 기타 보고 사항
비록 작은 시골마을이지만 그곳의 사람들은 정도 많고 친절하고 따듯하게 사람을 대해준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정말 꿈꾸어 왔던 미국을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가보게 되었는데,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대학생활에 있어서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