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미국_Boston College_황혜련

Submitted by Editor on 13 June 2013

I. 파견대학

 1. 개요

Boston College는 매사추세츠 주 보스턴 시 외곽 Chestnut Hill에 위치한 사립대학교입니다. Chestnut Hill 캠퍼스 외에도 Newton 캠퍼스, Brighton 캠퍼스가 있으나 로스쿨을 제외한 College of Arts and Sciences, Lynch School of Education, Connell School of Nursing, School of Theology and Ministry, Carroll School of Management 등 대부분의 단과 대학들은 모두 Chestnut Hill 캠퍼스에 위치해 있습니다. 인기 있는 전공으로는 경영학(재무 전공), 경제학, 신학 등이 있습니다.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교환학생이 들어야 하는 최소한의 학점은 12학점(4과목)이며, 최대 15학점(5과목)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먼저 지원서를 작성할 때 듣고 싶은 과목을 10가지 정도 선정하여 내면, 교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부서인 OIP(Office of International Programs)에서 최대한 이를 반영하여 4~5과목 정도를 신청해줍니다. 신청이 마감된 과목 등으로 인하여 4과목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OIP에서 다시 다른 과목을 골라달라는 메일이 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때 4과목을 신청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개강 후 첫 주의 정정기간을 이용하면 충분히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교수님의 허락을 받아 초안지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UIS라는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빈자리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 재무 전공의 경우, 해당 과 사무실의 허락을 받아야 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데다가 선수과목을 엄격하게 적용하는 등 신청이 까다로워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숙사 또한 BC 지원서를 작성할 때 신청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숙사, on campus housing을 선택한 경우 lottery를 통하여 기숙사 배정 여부를 결정하게 되는데, 만약 배정을 받지 못하면 off campus housing을 구해야 합니다. 기숙사 방과 룸메이트는 학교 측에서 일괄적으로 결정하며, 기숙사에는 traditional type, suite type, apartment type 등 여러 타입이 있습니다. 저는 traditional type Welch hall을 배정받았는데, 이 타입의 기숙사는 한 방을 2명이 나누어 쓰면서 한 층 전체가 샤워룸, 세면대, 화장실이 구비된 공동 화장실을 사용하는 형태였습니다. 이 기숙사의 장점은 룸메이트 및 같은 층 아이들과 쉽게 친해질 수 있다는 점과 강의실 건물들과 가까운 upper campus에 위치하여 이동이 편하다는 점입니다. 반면 부엌 시설이 없고 T(보스턴의 전철)역이 있는 lower campus와는 거리가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식사는 Mandatory meal plan (한 학기에 $2300정도) 구입하여 카페테리아에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BC에서 교환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부서는 OIP(Office of International Programs)입니다. 그 중 교환학생들과 직접적으로 연락을 하게 되는 담당자 분은 Assistant Director Esther Messing이며, 연락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Esther Messing

Assistant Director

International exchange students

Office of International Programs

esther.messing@bc.edu

T: 617-552-3827

다른 직원 분들의 연락처나 담당부서의 위치 등은 www.bc.edu/internationa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저는 경영학 과목 3, 영어 과목 1개를 수강하였습니다.

a. Intro to Law I 기업법 (Twomey 교수님)

교수님이 정말 좋았던 수업입니다.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기 때문에 어렵지 않고, 항상 적절한 예를 들어가며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매 수업시간이 즐거웠습니다. 그리고 이 수업은 CSOM(Carroll School of Management) 학생이라면 누구나 들어야 하는 필수과목이기 때문에 현지 경영대 학생들을 만나기에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말 흥미로운 수업이었고, 미국 법 전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역시 재미있게 들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b.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재무제표분석 (Bradshaw 교수님)

케이스 사례 분석이 주를 이루는 수업입니다. 교수님께서 직접 편집하여 만드신 케이스북의 사례들을 매 시간 하나씩 분석하여 과제로 제출하고 수업시간에 이에 대하여 토론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제는 대부분의 경우 3~5명으로 이루어진 팀 프로젝트로 수행하므로 현지 학생들을 만나 친해질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학기 중반에 간단한 중간고사를 치르고, 학기 말에는 기말고사 대신 최종 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각 팀이 하나의 기업을 선정하여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가치 평가를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 결과를 보고서로 작성하여 제출하고, 마지막 시간에는 팀원 전원이 발표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학기 내내 과제의 양이 많지만, 그만큼 많이 배울 수 있었던 수업이었기에 추천합니다.

 

c. Corporate Finance 기업재무론 (Karakas 교수님)

재무관리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하면서 조금 더 깊이 있게 배우는 수업이었습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및 간단한 팀 과제 두 차례 정도로 평가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평소에는 크게 부담이 없는 수업입니다. 교수님께서 미국 외 다른 국가들에도 관심이 많으시고 폭넓은 시야를 가지고 계셨던 점이 인상 깊었고, 직접 여러 논문과 기사들을 묶어 만드신 책을 쓰신 덕에 현재 학계에서 실제로 인정받고 있는 이론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던 것도 좋았습니다.

 

d. English Writing Seminar (Schwartz 교수님)

우리 학교의 대학국어에 비견할 수 있는 수업입니다. 영어로 학술적인 글쓰기를 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아 신청했으나 생각만큼 큰 도움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소규모 수업이므로 수업을 같이 듣는 학생들과 친해질 수 있다는 점과 글쓰기 연습을 조금 할 수 있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장점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외국어 습득 정도

외국어 습득 정도는 각자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룸메이트나 현지 학생들과의 대화 혹은 다른 교환학생들과의 교류를 지속적으로 하면 일상적인 영어 사용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수업시간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팀 프로젝트나 발표가 있는 수업을 듣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3. 학습 방법

매 시간 과제와 리딩을 해 가야 하는 수업이 대부분이므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업 준비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수업 참여도 하기 어렵고 시험 전에 부담이 너무 커지기 때문에 매 시간 착실히 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학교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는데, 대부분 가장 큰 도서관인 오닐 라이브러리에서 과제와 리딩을 하곤 합니다.

 

 

III. 생활

 1. 입국 시 필요한 물품 및 현지 물가 수준

대부분의 물품은 현지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쓰던 전자기기를 가져오실 경우 (특히 랩탑은 꼭 필요하므로 한국에서 챙겨오거나 없는 경우 구입하기를 추천) 변압기가 꼭 필요합니다. 보스턴은 한국 날씨와 비슷한 수준이지만 눈이 특히 많이 오므로 겨울에 오실 경우 부츠를 챙겨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용품이나 의류는 매우 저렴하게 구할 수 있으나 외식 비용, 교과서 등은 비싼 편입니다. (교과서는 렌트하거나 중고로 산 후 되파는 것이 가장 저렴해요!) 판매세가 물품 가격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항상 팁을 주어야 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2. 식사 및 편의시설(의료, 은행, 교통, 통신 등)

a.식사

기숙사에 사는 학생들은 거의 대부분 meal plan을 구입하여 카페테리아에서 사용합니다. 특히 부엌시설이 없는 기숙사의 경우는 이것이 필수 사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부엌시설이 있거나 off campus에 사는 학생들은 직접 식료품을 구입하고 요리를 하여 저녁을 먹기도 합니다.

 

b.의료

교환학생도 의료보험 가입이 필수적이므로, 가입해둔 보험이 없는 경우 학교에서 제공하는 보험에 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BC의 의료보험은 비싸기 때문에 미리 다른 보험에 가입하기를 추천합니다. 아플 경우는 학교의 Student Health Center에 갑니다.

 

c.은행

학교 내 Bank of America ATM이 있으므로 BoA에 계좌를 만들어두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학교 근처에 BoA 지점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d.교통

보스턴 근처 지역은 대중교통이 매우 잘 되어 있어 굳이 자동차나 택시를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까운 T(전철) 역에서 charlie ticket을 구입하여 사용하여도 되고, Charlie card를 얻어 충전하여 사용하면 조금 더 저렴하게 버스와 전철을 탈 수 있습니다. Monthly pass도 있으니 어떤 것이 더 저렴한지 따져보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BC 학생들은 green line B라인의 Boston College , C라인의 Cleveland Circle , 그리고 D라인의 Reservoir 역을 주로 이용합니다. 짐이 많거나 T 운영이 종료되었거나 하여 택시를 이용할 경우 콜택시를 부르는 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학교 내에서, 혹은 학교 근처에서 이동할 때는 BC Shuttle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통신

캠퍼스 내에서는 로그인을 통하여 학생 인증을 하면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 잘 연결됩니다. 전화는 대부분 잘 되지만 통신사에 따라 건물 내에서는 잘 연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여가 생활

BC는 하키, 농구, 미식축구 등 스포츠가 활발하고 근처 학교들과 시합을 벌이는 경우가 많아 경기 관람을 갈 기회가 많습니다. 그 외에는 보스턴 시내를 관광하거나 주말을 이용하여 뉴욕 등 인근 도시에 짧은 여행을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봄방학과 같이 긴 휴일이 있는 경우 친구들과 함께 캐나다나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등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합니다. (, 출국할 때는 비자에 학교 승인을 받아야 재입국이 가능하니 주의!)

 

 4. 기타 보고 사항

4개월 남짓한 한 학기는 정말 빠르게 흘러갑니다. 자신이 교환학생으로 오면서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가 무엇인지를 정하고 오신다면 훨씬 더 알찬 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V.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치는 소감

모든 것이 새로운 한 학기였습니다. 처음으로 우리나라가 아닌 다른 곳에서 생활하면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좋은 사람들도 많이 만나면서 제 시야도 그만큼 넓어진 것 같습니다. 이런 좋은 기회를 얻게 되어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View Count
2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