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2년 1학기 멕시코 과달라하라 대학교 파견을 마친 이동훈입니다. 멕시코는 수도인 멕시코시티를 제외한 서른한 개 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과달라하라 대학교는 멕시코 서쪽에 위치한 <할리스꼬> 주의 수도-<과달라하라> 시-와 주의 기타 여덟 개 지역에 캠퍼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할리스꼬 주를 소개하자면 떼낄라와 마리아치 등 멕시코의 상징이라 할 만한 전통문화의 고장이며 주도인 과달라하라 시는 멕시코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로 멕시코의 전통 문화와 현대 도시적 삶을 함께 누리기에 이만한 곳이 없다 할 수 있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멕시코 전역에서 그 이름이 높은 과달라하라 대학은 그 학문과 고등교육의 역사가 이백년을 넘어간다고 하네요.
1. 수강신청방법과 기숙사
각 과에서 개설하는 수업은 과사무실 앞에 게시될 뿐 아니라 해당 단과대학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전에 미리 강의계획서 등으로 대략적인 수업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서울대와 달리 교환학생들 입장에서는 사실상 제목만 보고 수업을 선택해야합니다. 듣고 싶은 수업의 제목과 선생님의 이름 등을 적어 교환학생 담당자에게 제출하면 알아서 전산등록해줍니다. 서울대에 포털 My SNU가 있듯이 과달라하라 대학교에는 Siiau가 있는데 오리엔테이션과 담당자로부터의 메일을 통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받아 전산등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과달라하라 대학교에는 기숙사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교환학생들은 본인이 살 집을 직접 구해야 합니다. 멕시코에는 우리나라의 부동산 중개사 사무소 같은 개념이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다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