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스트리아_University of Vienna_송혜민

Submitted by Editor on 11 June 2013

 

 

I. 파견대학

 

1. 개요

201210월부터 20131월까지 1개 학기에 걸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 대학교에서 교환학생으로 수강하였다. 1365년 개교한 빈 대학교는 독일어권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으로 180여개가 넘는 학과를 제공하고 있으며 9,500여명에 이르는 교직원들이 근무하고 있고 그 중 6,700여명이 교수진 및 연구원들이다. 빈 대학은 오스트리아 내에서는 물론이고 중부 유럽 내에서도 가장 규모가 큰 교육, 연구 시설로 인정받고 있다. 대부분의 강의는 독일어로 진행이 되지만 다양한 영어강의 또한 제공되고 있다.

빈 대학교 캠퍼스는 시내 곳곳에 위치하고 있으나 인문대학 수업의 경우 거의 1구의 Stubentor 역 근처 Hauptgebäude, Neue Institut, 그곳에서 트램으로 2정거장 떨어진 UNI Campus에서 개설된다.

*홈페이지 소개 페이지 참고(http://univie.ac.at)

 

2. 수강신청 방법 및 기숙사

 

2.1. 수강신청

*수강신청 사이트 : http://univis.univie.ac.at

*수강편람 : http://vorlesungsverzeichnis.univie.ac.at

수강을 위해서는 포털에 로그인할 수 있는 아이디(학번)와 비밀번호가 필요하다. 이 아이디는 대개 입학 허가서가 나오면 빈 대학교 국제교류처에서 상세한 수강신청가이드와 함께 이 메일로 미리 알려준다. 또한 pre-registration 과정이 있는데, 이 역시 이메일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수강신청은 각 과목마다 등록일이 다르므로, 미리 수강편람을 보고 자신이 신청할 과목의 등록기간을 숙지해 두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에서 해외수학신청서를 낼때까지 해당 학기의 수강편람이 업데이트 되지 않아 수강변경서를 추가로 제출해야했다.) 물론 기간내 등록을 하지 못하거나 인원초과로 인해 대기리스트에 오른 경우에도 교수님의 승인을 받으면 등록이 가능하다. 한국과 달리 빈 대학교에서는 수강에 있어서 행정적 제한보다는 교수님의 재량이 훨씬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교수님과의 면담 내지 협의를 통해 어떤 수업이든 원하는 수업을 수강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이한 점은 수강신청과 상관없이 시험 역시 포털에서 신청해야만 볼 수 있다는 것인데, 빈 대학교에서는 시험을 해당 학기에 반드시 치르지 않아도 되고, 한 과목당 그 다음 학기까지 대략 3-4번의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다. 한학기만 수강하고 귀국하는 경우에는 학기 말에 있는 시험을 반드시 치러하지만, 두 학기 이상 수학 시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방학을 이용해 좀 더 공부하고, 다음 학기 시험 신청기간을 놓치지 않고 등록하면 된다. 이러한 절차 때문에 사실상 드랍 역시 자유롭다. 듣고 싶은 수업에 일단 참석한 다음 시험을 볼지 결정하면 되기 때문이다.

 

2.2. 기숙사

*기숙사 사이트 : http://housing.oead.at

기숙사는 한국과 달리 각 대학 소속이 아니며, 오스트리아 내 기숙사와 장학금 등을 담당하는 OEAD에서 관장하고 있다. OEAD 건물은 빈 대학교 메인 건물 뒤편에 위치하고 있는데 열쇠나 보증금 문제로 여러 번 방문할 일이 생기기 때문에 위치를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기숙사 신청은 웹사이트를 통해 직접 한다. 이 역시 입학 허가가 난 이후 빈 대학교 국제교류처 측에서 상세하게 안내해준다. 기숙사는 형태나 위치에 따라 가격 역시 천차만별이므로 원하는 기숙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일찍 신청을 하는 것이 좋다. Wohnung 내부에 2인실과 1인실이 같이 있고 세 사람이 싱크대와 화장실을 공유, Herd는 공동주방을 이용하는 형태의 기숙사, 4-5명의 인원이 아주 넓은 거실과 부엌을 갖춘 Apartment를 공유하는 형태의 기숙사 등 기존의 21, 11실 정도의 분류에만 익숙했던 한국의 학생들에게는 생소한 다양한 형태의 기숙사가 존재한다. 기숙사 신청을 할 때 우선 보증금 750유로를 입금하고 자신이 원하는 기숙사 형태와 해당 기숙사를 3순위까지 기입하여 온라인 신청을 하면, 이 메일로 계약서를 보내준다. 750유로의 보증금은 매달 관리비 18유로, 기숙사에 따라 이사전후 청소비용을 공제하고 기물을 파손하지 않았을 경우, 계약 마감날 열쇠를 반납하면 은행 수표로 돌려준다. OEAD 측에서 임의로 배정해준 방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나, 더 좋은 곳으로 배정받을 확률은 적다. 기숙사 순위를 정할 때는 홈페이지에서 기숙사 이름과 위치를 지도에서 찾아보고, 교통편 역시 고려해야한다. 사는 동안 불만 사항이 있으면 역시 OEAD와의 협의 하에 기숙사를 바꿀 수 있다. 본인의 경우 처음 신청할 때 배정받은 기숙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 계약을 11월까지만 하고 그 다음 다른 기숙사로 이사를 갔다. 다양한 친구들과 살아보는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한 학기 정도의 짧은 기간 동안 이사를 한다는 것은 불필요한 측면이 있어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기숙사마다 열쇠를 픽업하는 방식, 날짜, 주거인 규정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계약서가 오면 꼼꼼하게 읽어봐야 한다.

3. 교환 프로그램 담당자, 담당부서 이름 및 연락처

 

Mag. Sabine Palatin

ERASMUS Outgoing Students

JOINT STUDY Incoming Students

 

Student Mobility Office

Research Services & International Relations

Universität Wien

(A WIEN 01)

 

Dr. Karl Lueger Ring 1,

1010 Wien, Österreich

Tel: +43/1/4277/18230 Fax: +43/1/4277/18229

http://erasmus.univie.ac.at

http://international.univie.ac.at

 

Opening hours:

http://international.univie.ac.at/home/oeffnungszeiten-studmob/

 

II. 학업

 

1. 수강과목 설명 및 추천 강의

View Count
6137